상단영역

본문영역

[신간] ‘安重根 바로 알기, 묻고 답하다’ 출간… 삶과 사상 깊이 있게 이해

  • 입력 2025.10.24 10:04
  • 기자명 안진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 '安重根 바로 알기, 묻고 답하다'가 출간됐다.
도서 '安重根 바로 알기, 묻고 답하다'가 출간됐다.

[직썰 / 안진영 기자] 안중근 의사의 삶과 사상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도서 '安重根 바로 알기, 묻고 답하다'가 출간됐다.

이 책은 안중근 의사의 생애와 철학을 문답 형식으로 구성해 독자들이 보다 쉽고 명확하게 항일 정신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도록 구성됐다. 단순한 전기 형식을 벗어나, 인물의 생애를 질문과 답변의 구조로 풀어내며 역사적 사실과 사상적 의미를 동시에 담아냈다.

책은 ▲환경(출생·가족·종교) ▲의거(의병·단지동맹·하얼빈 의거) ▲담판(법정투쟁·뤼순감옥·순국) ▲사상(교육·평화·유묵) ▲선양(연구·학술) ▲미래(유해·평가·쟁점) 등 여섯 개의 주제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안중근 의사의 삶을 생애적·사상적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조명한다.

자료는 안중근의사기념관, 안중근의사숭모회, 국가보훈부, 독립기념관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사료를 토대로 구성됐다. 특히 논란의 여지가 있는 내용이나 검증되지 않은 자료는 배제하고,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서술을 원칙으로 했다.

책의 말미에는 ‘동양평화론’의 핵심 내용과 유묵에 담긴 정신, 유해 발굴 현황 등 안중근 의사를 둘러싼 최근 연구 성과도 담겼다. 이를 통해 그의 사상이 단순한 독립운동가의 의거를 넘어, 인류 평화와 문명적 가치에 닿아 있음을 보여준다.

이번 출간은 오랜 기간 안중근 홍보대사 및 관련 연구자들의 협력으로 완성됐다. 출판 관계자는 “안중근 의사의 숭고한 정신과 사상이 이 책을 통해 보다 많은 독자들에게 올바르게 전해지기를 바란다”며 “그의 삶이 우리 시대에 던지는 메시지를 다시금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