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 2조 투자 인니 공장 준공…아세안시장 본격 공략 

연간 25만대의 아세안 지역 첫 완성차 생산기지 구축, 15.5억 달러 투자
인구 6억명이 넘는 아세안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교두보

  • 입력 2022.03.16 16:45
  • 수정 2022.03.16 17:09
  • 기자명 홍주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현대자동차]

[직썰 / 홍주영 기자] 현대자동차가 아세안 지역 최초의 완성차 생산거점을 인도네시아에 구축했다.

현대차는 16일 오전(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브카시시(市) 델타마스 공단 내 위치한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 현대차 임직원 등 약 100명이 참석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 및 인도네시아에서 처음으로 생산되는 전기차인 아이오닉5의 양산을 축하한다”며 “아이오닉5는 인도네시아 전기차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은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인도네시아 미래 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될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인니 공장은 77만7000m2 규모의 현대차 최초 아세안 지역 완성차 공장으로 약 15억5000만 달러가 투자되었다. 인도네시아 곳곳에 차를 보내기 쉽고 현지 우수 인재 확보에 유리하며 아세안 지역 수출이 용이해 아세안 시장의 자동차 허브로서 최적의 입지라고 회사 측은 평가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공장은 올해 말까지 15만대, 향후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해당 공장은 엔진, 의장, 도장, 프레스, 차체 공장, 모빌리티 이노베이션 센터까지 모두 갖춰 아세안 지역 전략차종의 육성부터 생산, 판매까지 가능하다.

또한 공장에 다양한 친환경 공법을 적용했다. 태양광 발전 설비로 공장 전력을 일부 생산하고 수용성 도장 공법으로 휘발성유기화합물 발생을 최소화했다. 더불어 대기오염 저감 설비를 통해 대기오염 발생을 줄였으며 도장 공정에 원적외선 오븐을 적용해 열손실을 최소화했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공장을 발판으로 아세안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현대차는 공장 준공식 후 아이오닉5 양산을 시작했다. 아이오닉5는 현대차그룹이 아세안에서 생산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이자 인니 진출 브랜드 중 첫 현지 생산 전기차다.

특히 현대차는 아이오닉5 적극 생산으로 인도네시아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지난해 인니에서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코나 일렉트릭을 총 605대 판매해 인니 전기차 시장에서 약 87%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한 만큼 아이오닉5 판매를 통해 인니 EV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굳건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어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중 싼타페를, 하반기에는 아세안 전략차로 신규 개발한 미래 지향적 소형 MPV를 인니 공장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인니 공장 건립으로 아세안 신시장 개척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고 내다봤다.

인도네시아는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연 100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판매된 아세안 최대 자동차 시장이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19 확산과 반도체 부품 부족 현상 등으로 인해 판매가 주춤했으나 2025년 이후 다시 연 100만대 이상 판매되는 시장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아세안 시장은 완성차에 대한 역외 관세가 국가별로 최대 80%에 이를 정도로 관세 장벽이 높지만 아세안자유무역협정(AFTA)에 따라 2018년부터 부품 현지화율이 40% 이상일 경우 협정 참가국 간 무관세 혜택이 주어진다.

이는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한 자동차를 아세안 국가에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아세안 주요 5개국의 자동차 시장은 2025년 약 358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