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종인이 ‘국민의 힘’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이유

  • 입력 2020.09.01 12:28
  • 수정 2020.09.01 12:29
  • 기자명 아이엠피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 홈페이지

미래통합당이 새로운 당명으로국민의 힘을 최종 후보로 선정했습니다.

통합당은 새 당명에 대해 “‘국민의 힘국민으로부터 나오는 힘’ ‘국민을 위해 행사하는 힘’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힘이라는 세 의미를 담고 있다면서특정 세력이 아닌 국민의 힘으로 자유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정당, 모든 국민과 함께하는 정당, 국민의 힘으로 결집하고 새로운 미래를 여는 정당을 지향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민의 힘이 최종 후보로 올라왔지만, 그다지 내부 반응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통합당 의원총회에서는 새 당명이 보수 정당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고, 안철수 대표의국민의당과 유사하다며 반대 의견도 나왔습니다.

새로운 당명이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후보에 올라온 당명들을 보면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이국민의 힘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1.국민의 힘

2.한국의 당

3.위하다 당

30일 비대위원 회의에 올라온 당명은 공모에서 가장 많이 나온국민이라는 단어를 넣은국민의 당과 한나라당, 자유한국당을 잇는한국의 당’, 마지막으로 동사형위하다 당이 있었습니다.

‘국민의 힘’, ‘ 한국의 당’, ‘위하다셋 중에서 고르라고 한다면 그나마국민의 힘이 가장 나아 보입니다. 실제로 김종인 위원장은 김수민 홍보부장에게 세 개의 정당명을 보고 받은 뒤 웃으면서그럼국민의 힘으로 하자고 말했습니다.

‘국민의 힘에 대한 엇갈린 반응

▲보수단체국민의 힘은 통합당의 새로운 당명에 환영의 뜻을 밝혔고 2003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 힘초대 대표였던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이름 훔치기라며 반대했다. ⓒ페이스북 화면 캡처

통합당이 새 당명으로국민의 힘을 후보로 선정하면서 같은 이름을 사용했던 단체에서도 엇갈린 반응이 나왔습니다.

2014년부터국민의 힘이라는 명칭을 사용해온 보수단체는 페이스북에이 시대 국난 극복을 위하고 새롭게 거듭나기 위해국민의힘을 선택해준 비대위 관계자들께 감사드린다.”라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이에 반해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에미통당은국민의 힘도용하지 말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이름 훔치기라고 지적했습니다.

정 의원은 “‘국민의 힘 2003년 발족한 생활정치 네트워크 시민단체 이름이다라며미래통합당의 새 당명으로 거론되는 것에 심히 유감이고 불쾌하다. 당신들은 이 이름을 사용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정 의원은국민의 힘에 의해 탄핵당한 세력들이 국민의 힘을 당명으로 사용하는 코미디가 어디있나?”면서국민의 힘이란 당명은 국민의 힘에 의해 다시 탄핵당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 힘이라는 새 당명이국민의 당과 비슷해 혹시 통합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안철수 국민의 당 대표는그런 논리라면국민이 들어간 모든 다른 당도 합당해야 하지 않느냐고 반박했습니다.

정당 약칭 사례: 미래통합당 (통합당), 자유한국당 (한국당), 더불어민주당 (민주당), 열린우리당 (우리당), 민중민주당 (민중당)

통합당이 새로운 당명으로국민의 힘을 최종 후보로 결정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온라인에서는국민의 짐’, ‘국민의 적’, ‘국민의 암’ 같은 패러디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기자들 사이에서도국민의 힘을 어떤 약칭으로 표기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이어졌습니다. ‘국민의 당은 그대로 정당명을 사용해도 듣기에 거부감이 없지만, 국민의 힘당이나국힘당이라는 표현은 어색해 보입니다.

통합당이 또다시 정당명을 바꾸면서 선거에 패배할 때마다 이름을 바꾸거나 다른 나라에 비해 자주 정당명이 변경한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통합당이국민의 힘으로 정당명을 바꾸면, 2017년 자유한국당, 2020년 미래통합당에 이어 불과 3년 만에 세 번이나 정당명이 바뀌게 됩니다.

통합당은 1일 상임 전국위원회와 2일 전국위원회 의결로 새 당명을 최종 확정할 예정입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