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통합당 “섬진강, 4대강 사업 안해서 범람한 것”

  • 입력 2020.08.10 07:25
  • 수정 2020.08.10 07:26
  • 기자명 직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 금지면 귀석리의 고립된 마을. 연합뉴스

기록적 폭우로 전국에서 피해가 잇따르는 가운데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잇따라 이명박정부의 4대상 사업을 칭찬하고 나섰다.

통합당 정진석 의원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부, 이래도 4대강보 부술 겁니까?”라는 제목의 글에서 "4대강 사업을 끝낸 후 지류·지천으로 사업을 확대했더라면 지금의 물난리를 좀 더 잘 방어할 수 있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선배들은 1967년 소양강 댐 건설을 시작했다. 53년 전의 일이라며 그 시절 새빨간 민둥산에 나무 심고, 댐을 세워 물을 가둬놓았다. 치산치수가 국가 운영의 근본이라는 걸 그들은 알고, 실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4대강사업이 없었으면 이번에 어쩔뻔 했느냐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면서 “4대강 사업 끝낸 후 지류 지천으로 사업을 확대했더라면, 지금의 물난리 좀 더 잘 방어할 수 있었을 것이란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지금 이 순간까지도 4대강에 설치된 보를 때려 부수겠다고 기세가 등등하다. 참으로 기가 막히고 억장이 무너진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지난해 자유한국당 '4대강 보 파괴 저지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무소속 홍준표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MB시절 4대강 정비에 이은 지류, 지천 정비를 하지 못이번 폭우 사태 피해가 4대강 유역이 아닌 지류,지천에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그대들은 이제사 실감 하는가?”라고 문재인정부의 보 철거 정책을 비판했다.

통합당 조해진 의원도 섬진강에서 4대강 사업이 진행되지 못한 것을 안타까워했다. 조 의원은 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4대강 사업 당시 현 여권 지지층을 중심으로 한 강력한 반대로 섬진강 준설과 보 설치를 못 했는데, 그때 했다면 이렇게 범람하거나 둑이 터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류·지천 사업까지 마쳤다면 강 본류의 수위가 최근처럼 높아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지금부터라도 보를 낮추지 말고 준설을 꾸준히 해 '물그릇'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추경호 의원도 "4대강 정비가 안 됐다면 낙동강 유역도 엄청난 홍수 피해를 봤으리라는 게 지역 주민들의 이구동성"이라며 "지류·지천 사업을 했더라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