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함도 학대 없었다’며 강제동원 역사 왜곡하는 일본

  • 입력 2020.06.19 12:26
  • 수정 2020.06.19 12:27
  • 기자명 낮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대·차별 없었다는 일본 산업유산정보센터... 95세 강제징용 피해자의 남은 소망은

군함도. 미쓰비시가 운영한 탄광의 일부도 산업혁명 유산으로 등재되었지만, 일본은 여기서 강제동원과 희생을 지워버렸다. 위키백과

조선인 강제 노동의 역사적 현장인 군함도(하시마)가 다시 뉴스에 불려 나왔다. 일본이 이 섬에 대한역사 왜곡을 시도하자 외교부에서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강력히 항의하면서다. 외교부의 항의는 일본이 2015년 군함도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할 때 한국인 강제동원 역사를 제대로 알리겠다는 약속을 어긴 것에 대한 것이었다.

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과 강제동원

당시 일본은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 23곳을서양의 기술이 일본 문화와 융합해 급속한 산업국가가 형성된 과정을 시계열적(視系列的)으로 보여주는 곳으로 보편적 가치가 있다라고 주장하면서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신청했다.

이에 한국 정부는 일본이 등재 신청한 규슈(九州)와 야마구치(山口)현에 있는 중화학 산업 시설 23곳 가운데 최소 7곳은 조선인 강제 노동 피해가 발생한 곳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환기하면서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반대했다.

그러나 일본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하시마 등 일부 산업 시설에서 “1940년대 한국인 등이자기 의사에 반해동원되어강제로 노역했던 일이 있었다. 희생자를 기리기 위해 정보센터 설치 등의 조치를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한국 정부는 일본의 이러한 약속을 받아들여 군함도의 세계유산 등재에 적극적으로 반대하지 않았었다.

그런데 산업유산 정보센터 정식 개관을 하루 앞둔 지난 14, 일본 정부가 약속을 지키지 않은 데 그치지 않고조선인이 섬에서 좋은 환경에서 살았다라는 왜곡된 내용으로 전시물을 구성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는 현지 언론인 <아사히신문>조차한반도 출신 징용공과 관련해 학대와 차별이 없었다는 섬 주민의 인터뷰가 소개돼 있어 한국이 문제로 삼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지적할 정도였다는 것이다.

‘조선인 노동자 학대와 차별가 없었다는 일본의 역사 왜곡

그러나 한국 항의로 일본이 전시 내용을 바꿀 가능성은 없다. 정보센터장은 문제 전시 내용과 관련해정치적 의도는 없다, 섬 주민 70여 명을 인터뷰했지만 학대 증언은 없었다라고 말했고, 오카다 나오키 관방부 장관도전시 내용은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의 권고를 고려해 전문가 조언을 받아 가며 적절히 판단한 것이라며 논란을 일축했기 때문이다.

일본의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으로 등재된 시설 가운데 조선인 강제동원, 강제노동의 현장은 미쓰비시 다카시마(高島)탄광(다카시마·하시마) 외에도 일본제철 야하타(八幡)제철소, 미쓰이 미이케(三池)탄광, 미씨비시중공업 나가사키(長崎)조선소, 가마이시(釜石)광산과 제철소 등 7곳이다.

하시마(端島)는 나가사키 항구에서 약 18km 떨어져 있는데 군함처럼 생겨 일명군칸지마(軍艦島)’라고 불렸다. 섬 전체가 탄광인 하시마는 바닷속 곳곳으로 갱도를 파내어 수백 미터씩 내려간 해저 탄광이다. 1890, 하시마 옆에 있던 다카시마(高島) 탄광을 운영하던 미쓰비시가 이곳을 인수해 확장했다. 하시마의 석탄은 야하타제철소의 제철용 원료탄으로 사용됐다.


▲ 일본의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 분포. 2015년 일본은 이 가운데 23곳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했다. ⓒ 민족문제연구소

총면적 6.3ha의 작은 섬 하시마에 무려 5300명이나 되는 사람이 살았다. 1916년에 건립된 콘크리트 아파트에는 일본인 광부와 직원이 살았고, 쇠창살이 쳐진 허름한 건물에는 조선인 노동자들이 수용됐다. 조선인 노동자들을 감시하기 위한 10m 높이 탑도 있었다.

하시마는 강제 동원된 조선인들에게 가장 끔찍한 작업장이었다. 육지와 철저하게 고립된 이 섬에서 징용자들은 상상을 초월하는 열악한 노동조건과 함께 일본인 사용자의 잔인한 폭력과 사투를 벌여야 했다. 높다란 제방이 섬을 둘러싸고 있어 도주를 막았지만, 조선인들의 탈출 시도는 끊이지 않았다. 탈출하려다 바다에 수장되는 죽음의 행렬이 이어진 하시마는지옥으로 불릴 수밖에 없었다.

지옥 섬, 군함도

해저 탄광의 갱 속은 섭씨 40도가 넘는 고온인 데다 막장 바닥에 물이 질퍽거렸다. 규슈(九州) 지역 탄광은 막장 높이가 아주 낮아 거의 눕다시피 해 탄을 파야 했다. 하루 10시간 이상을 이런 자세로 탄을 파야 했던 노무자들 고통은 상상을 뛰어넘는 것이었다.

하시마가 자유로운 곳이고 강제 노동이 아니었다면, 조선인들이 죽음을 무릅쓰고 탈출을 감행할 이유가 없었다. 죽지 못해 노동에 내몰렸던 일부 생존자는너무 힘들어 섬을 나가려고 신체 절단까지 생각했다라고 증언했다. 1945 8월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된 후, 하시마 탄광의 조선인 노동자들은 시내 복구 작업에 투입되어 피폭되는 일까지 있었다.

1943년에서 45년 사이 조선인 500~800명 정도가 하시마 탄광에 있었다고 추정되고 인근 나카노시마() 화장 관련 문서로 확인된 사망자도 50여 명에 이른다. 그러나 일본 정부도, 기업도 하시마에 동원된 조선인이 몇 명인지, 몇 명이나 사망했는지에 대해선 침묵한다. 화장 관련 자료에 따르면 하시마 탄광 사망자 가운데 사고사가 절반을 넘으며, 나머지 사망원인은 질식, 외상, 압사, 익사, 변사 등이다.

▲ 하시마의 탄광시설. 1943년에서 45년 사이 조선인 500~800명 정도가 이 탄광에 있었다고 추정된다. 위키백과

병원 뒤 건물에 배치되었다. 임금의 1/3은 강제 저금됐고, 1/3은 고향에 송금한다고 했지만, 귀국해 보니 송금이 전혀 안 돼있었다. 식사는 외국 쌀로 지은 밥과 국뿐이었다. 밥에 주먹 정도 크기의 감자가 들어 있었기 때문에 3은 겨우 세 숟가락 분량밖에 되지 않았다.

낮은 천장 아래에서 1 3교대로 일했고, 하루에 탄차 10대 이상을 캐내야 했다. 1945 8 15일 일본 패전 후 징용자들끼리 돈을 모아 배를 얻어 타고 마산에 도착할 수 있었다.

- 윤춘기(1943년 전북 김제에서 하시마로 끌려감), <백만 명의 신세타령(1999)>(민족문제연구소·강제동원진상규명네트워크, <일본의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과 강제 노동>에서 재인용, 아래 같음.)

1943년 전라북도 익산에서 하시마로 강제동원되었다. 군수가왜 이런 어린아이를 데려온 것인가라고 호되게 야단쳤지만, ‘인원수를 채우기 위해서라며 다음 날 기차로 부산까지 끌고 갔다. 하시마가 어떤 곳인지 설명도 없었고, 단지 좋은 곳으로 간다고 속이는 등 갖은 수단으로 도망을 막으며 연행했다.

최장섭 할아버지는 9층 건물 지하에 배치되었다. 하라다 부대 제2중대에 소속되어 채탄 현장에서 강제 노동을 했다. 도주해서 잡히면 고무 튜브로 피부가 벗겨질 정도로 맞고 고문을 당했다. 집단 저항을 일으킬 만한 여유도 없었고, 감옥에 갇힌 것이나 다름없었다. 원폭 투하 후 8 18일경에 청소를 하러 나가사키 시내에 갔을 때, ‘인간 지옥이 여기구나라고 생각했다.

- 나가사키 재일조선인의 인권을 지키는 모임, <군함도에 귀를 기울이면>(개정증보판, 2016)

일본 패전 후, 미쓰비시는 하시마 탄광의 설비를 복구해 석탄 생산을 계속했으나, 1955년 이후 사양길로 접어들어 1974년에 폐쇄됐다. 무인도가 된 하시마는 2009년부터 일반에 공개되면서 근대산업 유산 등재 뒤 대표적 관광지가 됐다.

일제가 자행한 강제동원은 비단 하시마에 그치지 않는다. 일본의 식민 지배에 토지를 빼앗긴 조선인들은 일본의 탄광, 토목공사 현장, 공장 등에서 저임금으로 일해야 했다. 침략전쟁이 확대되자 청년뿐 아니라 여성과 미성년 아동까지 강제동원되기에 이르렀다.

그 강제 노동의 중심 기업이 미쓰비시광업, 미쓰이광산, 일본제철, 미쓰비시중공업이다. 이들 기업이 운영한 일본 각지의 탄광과 광산에 연행된 조선인은 15만 명이 넘는다. 현지에 방치돼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한 강제동원 희생자의 유골도 적지 않다. 이들 유품 중 저금통장(급여) 3 8000건도 은행에 보관된 채 유족에게 전해지지 않고 있다.

해방 75년이 가까워지지만, 강제동원 문제는 여전히 진행 중인 현안이다. 한국인 피해자가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중공업, 신일철주금 등 전범 기업을 상대로 제기한 강제동원 피해자 손해 배상 청구 소송에서 2018, 한국 대법원은 일본 기업에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배상 책임이 있다고 확정판결했다.

그러나 미쓰비시는 물론 일본 정부는 청구권협정으로 원고의 청구권이 소멸했다는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어 일본 기업을 상대로 현금화(매각) 조처가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들을 상대로 두 번째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빛과 그림자가 교차되어 새겨진 역사를 부정하지 말라

아베가 자랑해 마지않는해외의 과학 기술과 자국의 전통기술을 융합하여 불과 50년 만에 산업화를 이룬”(메이지 산업 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2년을 맞아 발표한 한일시민단체 공동성명강제 노동 현장에 스며 있는 피해자들의 피와 땀, 눈물의 역사를 기록하라!’, 아래 같음) ‘위대한 일본, 지옥 섬을 비롯한 강제동원 현장에서 강요된죽음의 노동을 딛고 서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일이다.

따라서 강제 노동 실태가 빠져 버린 산업유산 정보센터 전시 내용은 산업유산에 담긴빛과 그림자가 교차되어 새겨진 역사를 부정하는 일과 다르지 않다. 2017, 한일시민단체는평화를 잃지 않기 위해서는 인류의 지적·도덕적 연대 위에 평화를 건설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유네스코 현장 전문을 환기하면서 일본에 요구했다.

진실로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을 아시아인들의지적·도덕적 연대위에 기리고자 한다면강제 노동 현장에 스며 있는 피해자들의 피와 땀, 눈물의 역사를 기록하라!”는 것이다.

▲ 일본 훗카이도 샤쿠베츠(尺別)탄광 오쿠사와갱(奧澤坑) 노동자 단체 사진.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지난 15, 일제 포로감시원으로 강제 징용됐던 이학래(95) 선생이 일본 중의원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정부에 사과와 함께 명예회복을 요구했다. 전범 재판에서 사형을 선고받아 11년 동안 복역했던 그는 전범으로 처벌받은 148명 한국인 가운데 유일한 생존자다.

같은 B, C급 전범인데도 일본인에게는 보상금과 조의금을 지급한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 소송에서, 일본 법원은 이들의 사과와 배상 요구를 기각했다. 대신 이들을 구제할 법률 제정을 권고했지만, 이번엔 국회가 움직이지 않고 있다. 65년 동안 명예회복을 위해 싸워온 그의 소망은 소박하다.

“죽은 동료를 생각하면 이렇게 살아있는 것 자체가 죄송스럽습니다. 명예를 꼭 회복해 주고 싶습니다.”

광복 75, 여전히 풀리지 않는 강제동원 문제 앞에서 세계 경제 대국 일본은 날이 갈수록 작아져 간다. 강제동원과 위안부 문제 등으로 꼬인 한일 현안과 이로 말미암은 일본의 헛발질 경제 보복 탓에 막힌 양국 관계의 활로는 역사의 과오를 인정하는 겸허한 태도에서 비롯하리라는 걸 아베 정부는 아는 걸까, 모르는 걸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