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건 어겼다” 40일 만에 ‘보석 취소’ 위기 처한 변희재

  • 입력 2019.06.27 16:00
  • 기자명 직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항소심 공판에 참석 중인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고문 ⓒ연합뉴스

지난 5월 17일 보석으로 석방된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고문이 풀려난 지 한 달 만에 보석 취소 위기에 처했다. 변 고문은 ‘최순실 태블릿 PC’를 입수한 JTBC 손석희 사장, JTBC 기자들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다 명예 훼손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2018년 12월 10일 1심에서 징역 2년형을 선고받았다. (관련 기사: ‘최순실 태블릿 PC 조작설’ 퍼뜨리다 징역 2년 선고받은 변희재)

6월 27일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최순실 태블릿 PC 조작설’을 주장하다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기소된 변 고문의 항소심 2차 공판을 열었다. 이날 법원은 검찰의 변 고문 보석 취소 신청 또한 다뤘다. 앞서 20일 검찰은 변 고문이 보석 조건을 어겼다며 보석을 취소하고 보증금을 국가에 귀속해달라고 요청했다.

검찰은 변 고문이 보석 조건인 ‘태블릿 PC 조작설’과 관련된 집회·시위 참가 금지, 변호인 외 재판 관련 사람과 전화·소셜미디어 사용 금지 등의 사항을 어겼다고 주장했다. 또한, 검찰은 현재 변 고문의 상태로는 증거인멸 및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가 우려된다는 취지에서 보석 신청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연합뉴스

반면, 변 고문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변 고문은 검찰에 주장에 대해 “집회·시위를 일절 하지 않았고 태블릿PC와 관련된 사람도 만나지 않았다”면서 “언론인으로서 제 방송과 1년간 구속되며 검찰과 JTBC가 허위 음해한 것에 대해 자기방어를 위해 기자회견을 한 것이 전부다”라고 전했다.

한편, 변 고문 측 변호인은 “피고인이 무죄 입증을 위해 공소 사실을 아는 사람들을 만나 정보를 취득하거나 도움이 되는 증인을 물색하는 행위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것은 피고인의 방어권을 침해한다”며 보석 변경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직썰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