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계종 ‘황교안 합장 거부’ 비판에 쉴드 나선 개신교 단체들

  • 입력 2019.05.24 17:49
  • 기자명 직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목사)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연합뉴스

대한불교조계종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판하자 보수 개신교 단체들이 옹호에 나섰다.

5월 22일 조계종 종교평화위는 황 대표에게 “자신의 신앙만 우선하려면 대표직을 내려놔야 한다”며 “지도자로서 자세에 깊이 참구하기를 바란다”고 유감을 표했다. 지난 12일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황 대표가 경상북도 영천시 은해사를 찾아 봉축 법요식에 참여했지만, 종교적 이유로 합장을 거부한 것에 대한 비판이었다. 이에 대해 조계종은 “개인이 아닌 거대 정당의 대표, 지도자로서 참석했음에도 개인의 생각과 입장만을 고집하는 모습을 보였기에 논란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종교 이유로 불교식 합장을 거부한 황 대표 ©연합뉴스

다음 날인 23일 보수 성향 개신교 연합기구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은 논평을 내어 조계종의 비판을 되받아쳤다. 한기총은 “불교 지휘부가 좌파의 세상으로 가려 하는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정당 대표가 종교행사에 참여할 수 있지만 종교의식을 강요하는 건 오히려 개인의 종교에 대한 자유를 억압하고 강요하는 행위”라며 황 대표를 옹호했다.

한국교회연합(한교연)도 논평을 통해 조계종을 강하게 비난했다. 한교연은 “우리나라가 과연 종교의 자유가 있는 나라인지 의심이 들 정도”라며 “특정 종교의식을 따르지 않았다고 이런 편향적 비판의 뭇매를 맞아야 하는 게 과연 정상인가”라고 주장했다. 한교연은 “조계종이 ‘나만의 신앙을 우선으로 삼고자 한다면 공당의 대표직을 내려놓으라’라고 요구한 건 월권이자 명백한 인권침해”라고 강조했다.

직썰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