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패스트트랙’ 고소당한 의원만 97명, 3분의 2는 한국당

  • 입력 2019.05.07 16:58
  • 기자명 직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스트트랙 대치로 텅 빈 국회 본회의장 ⓒ연합뉴스

선거제 개편·공수처 설치 등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여당, 야당 할 것 없이 고소·고발이 쏟아지고 있다.

57일 서울남부지검은 현재 총 15164명에 대한 고발·고소 사건이 접수됐다이 중 국회의원은 총 97명이라고 밝혔다.

정당 별로 살펴보면 자유한국당 의원이 가장 많이 고소·고발을 당했다. 62. 더불어민주당은 25, 바른미래당은 7, 정의당은 2명이다. 무소속 의원도 1명 포함돼 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혐의는 국회법 위반·특수공무집행방해 등이다. 앞서 426일 민주당은 정개특위(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개특위(사법개혁특별위원회) 회의를 방해했다며 자유한국당 의원 18명을 국회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29일에는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19명과 보좌진 2명의 고발장을 접수했다.

의원실에 갇힌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연합뉴스

정의당, 녹색당 또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각각 국회법 위반 혐의, 특수감금 혐의로 고발했다. 특수감금의 경우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 13명이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을 사개특위 회의에 참석하지 못하게끔 의원실 밖으로 못 나오게 한 혐의다.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공동상해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427일 자유한국당은 민주당 의원들이 한국당 의원 및 보좌진에게 폭행을 행사했다며 홍영표 원내대표 등 17명을 고발했다. 이후에도 각 당은 서로를 향해 고소·고발을 이어나가고 있다.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고소·고발 건은 검찰 내 선거 관련 사건을 다루는 공안부가 담당할 예정이다. 워낙 많은 의원이 관여돼 있어 법리 검토가 필요한 일부 사건을 제외하고는 경찰이 수사를 지휘할 것으로 보인다.

직썰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