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T 청문회에서 ‘부정채용’ 언급에 자유한국당 ‘발끈’

  • 입력 2019.04.18 15:15
  • 수정 2019.04.18 17:23
  • 기자명 직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창규 KT 회장 ©연합뉴스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사고’ 청문회에서 KT 부정 채용 의혹이 언급되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지난 4월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사고의 원인과 대책을 논의하는 청문회를 열었다.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사고는 지난해 11월 24일 KT 아현지사 건물 지하 통신구에서 화재가 발생해 일대 KT 통신망의 통신 장애가 발생한 사고다. 화재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사고 당시 사진 ©연합뉴스

작년 11월에 발생한 사고인데도 이제서야 청문회가 열린 이유는 그간 자유한국당이 청문회 자체를 미루는 듯한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현재 자유한국당 김성태·홍문종 의원은 각각 딸과 보좌관 4명의 KT 부정 채용 의혹에 연루돼 있다. 이번 청문회는 과방위 여야 간사들이 주제를 화재 사고로 국한하자고 합의한 후 열릴 수 있었다.

하지만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KT 간부들의 부실경영을 사고 원인으로 지적하며 채용 비리 의혹을 언급했다. 김 의원은 “KT가 이 정부, 저 정부 줄대기가 심각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런 사고가 생길 수밖에 없었다고 본다”며 “정치 줄대기 꽃은 역시 채용 비리다. 채용 비리는 관리 체계를 붕괴시킬 수도 있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증인으로 출석한 황창규 KT 회장에게 “(채용 비리에 대해) 직접 보고받거나 파악한 게 있냐”고 물었다.

©연합뉴스

채용 비리 관련 이야기가 나오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자유한국당 과방위 간사 김성태 의원(비례대표)은 “KT 청문 보고서를 채택할 때 여러 차례 여야 간 정치공세화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자고 강조했고 그 정신이 이때까지 지켜져 오늘 청문회가 성립된 것”이라며 “채용비리를 갖고 따지면 여야 모두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의원은 과방위 위원장의 역할에 대해 지적했다. 김성태 의원은 “과방위원장이 (여야 간사들의) 약속에 대해 어긋난 부분이 있을 땐 과감히 제지해주고 방향에 대해 조정해야 위원장 역할을 제대로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 역시 “과방위가 원만하게 유지되고 청문회가 진행된 건 3당, 4당 의원들이 합의를 잘하고 신사협정을 지키면서 하기 때문”이라며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땐 위원장이 강력한 말씀을 해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T 청문회에 대해 간사 간 어떤 의제에 대해 서로 합의한 건 잘 알고 있다”며 “아무리 간사 간 합의했더라도 간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은 정치적으로 토론하고 지나가는 게 일반적이다”라고 말했다. 노웅래 과방위원장 또한 “특정인에 대한 질의라면 당리당략적 의도가 있는 거로 보일 수 있어 제지할 것이지만, 국민기업인 KT에 대한 문제는 어떤 것도 다룰 수 있다”고 맞섰다.

청문회에서는 KT 채용비리와 함께 KT의 화재 조사 은폐 의혹을 추궁했다.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화재 조사일지를 보면 자료 수집은 물론 현장조사도 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소방청이 자료를 요청하자 본사 승인이 필요하다 하는 등 KT가 화재 조사를 조직적이고 의도적으로 방해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참고인으로 출석한 화재조사 책임자 윤영재 소방청 소방령은 “일부 조사 관련 방해를 느꼈다”며 “자료 제출 5건 요청 중 빠른 건 1일, 늦은 건 20일 걸렸다”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KT 하청업체 직원의 청문회 불출석이 KT 협박에 의한 것이란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황 회장은 “저희가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고 보고받았다”며 “공문에 대해서도 일반적인 안내라고 보고받았다”고 답했다.

직썰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