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학의 전 차관 ‘별장 동영상’ 사건을 무혐의 처리한 검사들

  • 입력 2019.03.15 10:32
  • 기자명 아이엠피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PD수첩> 캡처

2013년에 벌어졌던 ‘별장 성접대’ 의혹 사건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재조사를 하면서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은 의혹 당사자였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을 3월 15일 서울동부지검으로 소환해 조사합니다.

처음에는 ‘별장 성접대 의혹’이라 불리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은 여성 사업가와 건설회사 대표 간의 성폭행 수사로 시작됐습니다.

성접대 의혹 사건의 시작

2012년 여성 사업가 A씨는 윤중천 중천건설 대표가 자신을 성폭행하고 이 장면을 휴대전화로 촬영해 돈을 뜯어냈다며 윤씨와 지인 B씨를 강간 혐의로 고소합니다.

당시 서울 서초경찰서는 윤씨와 B씨를 체포하고 사건이 발생한 강원도 원주 별장을 압수수색했지만 증거가 없자 무혐의 처분을 내립니다. 윤씨가 무혐의 처분을 받자 여성사업가 A씨는 윤씨의 벤츠 승용차를 찾아 달라고 P씨에게 요청합니다.

P씨는 윤씨의 벤츠 승용차에서 성관계 동영상이 담긴 CD 7개를 발견했고 김학의 전 차관 성접대 의혹 사건이 세상에 알려지게 됐습니다. CD 중에 김 전 차관으로 의심되는 남성의 성관계 장면이 담겨 있었기 때문입니다.

별장 리스트에 등장하는 사회 고위층 인사들

▲ 성접대가 이뤄졌던 윤중천 회장의 강원도 원주 별장 ⓒMBC <PD수첩> 캡처

윤중천 대표가 고위층 인사들에게 성접대를 했던 강원도 별장은 민가에서 100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2,000평의 대지 위에 총 6채의 건물과 수영장 2곳, 남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정자와 모형 풍차가 있는 이국적인 느낌의 별장입니다.

건물 내부에는 대리석 바닥으로 원목가구와 고급 소파, 찜질방, 당구장, 가라오케 등이 설치돼 있으며 주말마다 벤츠 등 고급 외제차가 끊임없이 드나들었다는 주민들의 증언도 있었습니다.

윤 대표는 주말에 골프를 치고 난 뒤 고위층 인사를 자신의 별장에 초대해 술자리와 성접대를 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윤 대표가 단순히 즐기기 위한 모임이 아니라 건설 사업을 수주하기 위한 로비성 접대라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 2013년 별장 성접대 의혹 리스트에 등장했던 사회 고위층 인사들의 말

MBC <PD수첩>은 윤중천 회장의 강원도 별장에서 성접대 의혹을 받은 리스트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김학의(전 법무부 차관), 성○○(전 ○○원 국장), 박○○(일산○○병원 원장), 이○○(○○당 인수위 대변인실), 박○○(○○○건설 대표), 이○○(○○그룹 부회장), 문○○(○○○그룹 회장), 김○○(○○건설 회장), 하○○(○○대 교수), 지○○(○○○피부과 원장), 최○○, 손○○ 등 사회 유력인사

별장 성관계 동영상에는 2013년 3월 13일 박근혜 정권에서 법무부 차관으로 임명된 김학의씨처럼 보이는 남성이 등장합니다.

당시 김 차관은 “모든 것이 사실이 아니지만 저의 이름과 관직이 불미스럽게 거론된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저에게 부과된 막중한 책임을 수행할 수 없음을 통감한다”며 “더 이상 새 정부에 누가 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직을 사임한다”라며 취임 6일 만에 차관직에서 사퇴합니다.

김 전 차관은 “확인되지도 않은 언론 보도로 인해 개인의 인격과 가정의 평화가 심각하게 침해되는 일이 더 이상 없기를 바란다”며 “이제 자연인으로 돌아가 반드시 진실을 밝혀 엄중하게 책임을 묻고 명예를 회복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윤중천 회장이 공동대표를 맡은 건설회사는 50억 원대의 경찰청 교육원 골프장을 낙찰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윤 대표가 경찰 수뇌부에 성접대를 하고 공사를 수주받았다는 의혹도 나왔습니다.

당시 경찰 고위 관계자들의 실명이 거론되기도 했는데 대부분 혐의 사실을 부인했습니다. 허준영 전 경찰청장은 트위터에 “만약 성접대 의혹이 사실이라면 할복자살하겠다”는 트윗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김학의 전 차관, 증거 있지만 ‘무혐의’

▲ 김학의 전 차관을 고소한 여성은 동영상에 나오는 인물이 본인이라고 진술했다. ⓒMBC <PD수첩> 캡처

경찰이 확보한 동영상에는 다수의 여성과 김 전 차관이 등장합니다. 동영상에는 김 전 차관이 함께 술을 마시던 여성과 성관계를 하는 장면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성접대 의혹에 대해 SBS와 단독 인터뷰를 했던 여성 사업가 A씨는 윤중천 대표가 “(김학의 법무부 차관)이 검찰총장이 되면 (동영상을) 한번 크게 써먹겠다는 얘기를 하고 다녔다”라고 밝혔습니다.

동영상에 등장했던 여성들은 영상 속 남자가 김학의 전 차관이라고 일관되게 진술했습니다. 경찰은 김학의 전 차관을 기소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서울중앙지검에 사건을 넘겼습니다.

하지만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은 2013년 11월에 윤중천 회장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해 증거가 불충분해 혐의가 없다며 불기소 결정을 내립니다.

별장 사건을 무혐의 처리한 검사들

▲ 별장 성접대 의혹 사건을 수사했던 당시 검사 및 검찰 지휘 라인

2013년 11월 검찰이 김학의 전 차관과 윤중천 대표 성접대 혐의에 대해 동영상 속 피해자의 신원을 파악할 수 없다는 등의 이유로 모두 무혐의 처분을 내리자 피해 여성은 2014년 7월 동영상 속 여성이 자신이라며 김 전 차관과 윤 대표를 ‘성폭력특례법 위반’(카메라 등 이용 촬영)과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위반’(상습 강요)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합니다.

하지만 검찰의 수사는 엉망이었습니다. 1차 수사에서 김학의 전 차관을 무혐의 처분한 검사가 다시 수사를 배당받았고 2차 수사에서도 동영상 속의 여성과 고소인이 동일 인물인지 확인하기 어렵다며 다시 김 전 차관 등을 무혐의 처분했습니다.

1차, 2차 수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내린 곳은 서울중앙지검입니다. 당시 1차 수사를 맡았던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은 국정원 대선 개입 수사 외압 의혹을, 박정식 3차장 부장검사는 BBK 특검 다스 수사팀장이었습니다.

2차 수사를 담당했던 김수남 서울중앙지검장은 박근혜 정권 마지막 검찰총장이었고 유상범 3차장 부장검사는 정윤회 문건 사건 부실 수사 의혹을 받았던 인물입니다.

현장에서 1차 수사를 지휘했던 윤재필 강력부 부장검사는 연예인 도박사건을 담당했고 2차 수사를 했던 강해운 부장검사는 2017년 여검사 성추행 사건으로 면직됐습니다.

검사님, 전 지금 세상에 진실을 알리고 싶습니다.

제가 용기를 내어 조사에 임한 만큼 전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김학의, 윤중천을 법 앞에 국민들 앞에 심판을 받게 할 것입니다.

검사님, 이 세상에 제가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주세요.

그들을 제 힘으로 벌할 수 없어 목숨을 버리려고까지 했던

제 아픔을 느끼신다면 절대 김학의, 윤중천을

세상에 무릎 꿇게 하시고 처벌해주세요.

- 피해 여성이 검사에게 보낸 편지

피해 여성은 별장 성접대 사건 이후에도 김학의 전 차관 등으로부터 서울 등지에서 수차례 더 성관계를 요구당했다며 고소했습니다. 피해 여성은 검찰 조사 후 검사에게 장문의 손편지를 보내 김학의, 윤중천이 법의 심판을 받게 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그러나 법은 결코 그녀들의 편이 아니었습니다. 피해 여성은 막강한 정치 검찰의 힘 앞에 오히려 무릎을 꿇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막강한 검찰 권력을 이용해 범죄를 저지른 검사들이 오히려 승승장구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번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 사건’ 재조사를 통해 검찰 조직의 썩은 부위를 과감하게 도려내길 기대합니다.

직썰 필진 아이엠피터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