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석방에 미소 띤 MB, 정당 반응은? “’봉숭아 학당’급 재판부”

  • 입력 2019.03.07 10:25
  • 기자명 서종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보석으로 석방된 가운데 각 정당이 이에 대한 논평을 내놨다. 자유한국당은 “다행”이라는 반응을 보인 반면, 정의당은 “국민 기반”이라며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3월 6일 이 전 대통령은 뇌물·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된 지 349일 만에 보석으로 풀려놨다. 지난 1월 이 전 대통령 변호인은 항소심에서 수면무호흡증 9개의 질환을 앓고 있어 “돌연사 가능성이 있다”며 법원에 보석을 요청했다.

이번 재판부의 결정은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이 만기되는 4월 8일까지 충분한 심리가 이뤄지기 어렵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의 혐의 관련 자료가 10만 페이지가 달하는 데다 2월 14일 법원 정기 인사가 이뤄지는 탓에 재판부가 새로 구성됐다. (관련기사: 결국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보석으로 석방됐다)

ⓒ연합뉴스

재판부는 이 전 대통령의 보석을 받아들이는 조건으로 보증금 10억 원 납입, 주거지를 자택으로 제한, 피고인 배우자와 직계혈족·혈족배우자·변호인 이외의 접견 및 통신 제한(이메일, SNS 포함), 매주 화요일 오후 2시까지 지난주의 시간활동내역 보고 등을 걸었다.

이 전 대통령이 보석 절차를 마무리하기 위해 법원을 나와 구치소로 이동하려 하자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 등 지지자들이 그를 환영했다. 이 전 대통령은 몰려드는 이들을 보고 옅게 웃으며 “지금부터 고생이지”라고 말했다고.

이 전 대통령 보석 소식에 각 정당의 반응은 엇갈렸다. 자유한국당은 “다행”,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은 법원 결정을 존중하지만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정의당은 “국민 기만”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각 정당의 반응은 다음과 같다.

“이 전 대통령이 몸이 많이 편찮으셨다는 말씀을 전해 듣고 정말 마음이 아팠다. 지금이라도 (보석 결정이 내려져)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건강관리를 잘 하시길 바란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법원의 결정을 존중하나 국민적 실망이 큰 것 또한 사실이다. (법원은)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더욱 엄정하고 단호하게 재판을 진행해야 할 것.”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법원 결정을 존중한다. (이 전 대통령은) 구치소에서 석방됐다고 기뻐하지 마라. 국민 눈에는 보석 제도가 불공정하게 운영된다는 비판이 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

“사법부의 판단은 존중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전 대통령의 돌연사 위험은 제거되는 대신 국민들의 울화병 지수는 더 높아졌다.” (문정선 민주평화당 대변인)

“구금에 준하는 조건부 보석이라고 하지만 말장난에 불과한 국민 기만이다. 신속한 재판을 진행했어야 하지만 ‘봉숭아 학당’급의 재판부로 인해 중범죄인의 석방이라는 기만적인 결과가 나왔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

직썰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