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나경원의 ‘데드 크로스’라는 말은 어디서 온 걸까?

  • 입력 2018.12.26 10:41
  • 기자명 임예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글로벌뉴스통신

새로 자유한국당의 원내대표가 된 ‘주어의 약탈자’ 나경원 원내대표가 12월 20일 홍문종 의원 출판기념회 ‘동이 튼다 자, 이제 가자’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데드 크로스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해) 긍정평가보다 부정평가가 높아졌다. 진짜 동이 터오고 있다.”

이후 언론사들은 나 원내대표의 해당 발언을 앞다퉈 보도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데드크로스’”(한국경제), ‘지지율 첫 ‘데드크로스’, 뒤집은 정부 드물다는데’(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첫 ‘데드 크로스’… 민생경제 악화에 민심 이탈’(동아일보), ‘문대통령 지지율 ‘데드크로스’”(뉴스1)…

특히나 중앙과 경향은 이를 소재로 사설까지 씁니다. ‘1년 7개월만의 데드 크로스’(중앙일보), ‘’데드 크로스’ 맞은 문 대통령 지지율’(경향신문) 등. 모처럼 보수와 진보 성향의 언론사들이 하나 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대체 이 데드 크로스가 무엇이길래 언론이 이렇게 대서특필(?)하는 것일까요?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는 데드 크로스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데드 크로스는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결성된 미국의 하드코어 펑크 슈퍼그룹이다.’ 정말입니다. 이게 답니다. 다른 뜻은 없습니다.

구글에 ‘Dead Cross’와 ‘Presidential Approval Rating’(대통령 지지율)을 함께 검색해보면 검색 결과가 없다고 나옵니다. 데드 크로스라는 단어를 대통령 지지율과 연결 지어 쓴 용례가 없습니다. 다시 말해 이 단어는 나 원내대표의 창작입니다.

비슷한 단어로 ‘데스 크로스’(Death Cross)라는 단어는 있습니다. 증권가에서 쓰는 단어인데요, 50일(단기) 이동평균선이 200일(장기) 이동평균선보다 낮아지는 현상을 의미하며 약세장으로 전환되는 신호로 이해됩니다. 말하자면 골든 크로스(Golden Cross)의 반대말입니다. 한국에서는 어째서인지 이 데스 크로스를 보통 데드 크로스로 부르는데요, 골든타임 같은 느낌의 콩글리시랄까요.

그럼 이번엔 구글에 ‘Death Cross’와 ‘Presidential Approval Rating’을 같이 쳐 볼까요? 딱 하나 나옵니다. ‘Pres. Moon’s disapproval rating hits record high’, 어디서 쓴 건가 하니 동아일보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일반적인 믿음과 달리 실제로 데스 크로스가 약세장을 이끌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골든 크로스가 딱히 강세장을 이끌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1970년 이전에는 그랬지만, 그 이후론 딱히 그런 추세가 관찰되지 않는다네요. 50년 가까이 예측 능력을 상실한 지표라는 것이지요.

어쨌든 증권가에서도 힘을 잃은 데스 크로스를 대통령 지지율에 갖다 붙인 사례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무슨 뜻으로 이런 단어를 썼는지는 명백합니다. 지지율이 죽었다니 부정적인 이미지를 박기 너무 좋죠. 말의 힘은 강합니다. 그러니 누구 지지율은 골디락스 존이고 누구 지지율은 데드 크로스인 것이겠죠.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 ⓒ연합뉴스

웃픈 것은 그 선동에 보수지야 적극 동참한다 쳐도 진보지까지 같이 사설씩이나 쓰며 가담했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일을 얼마 전에 본 적이 있죠? 바른미래당의 유승민 의원이 ‘코리아 패싱’ 운운하자 온 언론이 다 같이 ‘오오 코리아 패싱!!’하기 바빴던 시절 말이죠. 실제로 외국에선 아무도 안 쓰는 말을요. 그 우스꽝스러운 촌극을 연출하고도 여전히 바뀐 게 없는 까닭은 언론에도 그게 꽤 쏠쏠하기 때문이겠죠, 여러 측면에서 말입니다.

사실 이날 출판기념회장에서 나온 주옥같은 발언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그 자리의 주인공이었던 홍문종 의원 이렇게 말했습니다.

“다시는 저 촛불 같은 간계에 넘어가서는 안 되겠다”.

관련기사: 홍문종 “다시는 촛불 같은 간계에 넘어가선 안 된다”

직썰 필진 임예인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