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평양 정상회담을 본 친구가 단톡방에 화를 낸 이유

  • 입력 2018.09.20 10:27
  • 기자명 아이엠피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보수언론, 자유한국당 등이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연일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사뭇 다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부터 친구의 단체 메신저 채팅방까지 다채로운 의견들이 올라왔습니다. 그들의 반응 중 인상적이었던 내용을 주관적으로 선정해봤습니다.

일본 자민당과 남한 자유당이 열 받는 사진

▲ 3차 남북정상회담 첫째 날 만찬에서 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한반도기에 독도가 표시돼 있다. ⓒMLBPARK 화면 캡처

인터넷 커뮤니티 ‘MLB PARK’에는 ‘자민당과 자유당이 빡치는 사진.jpg’이라는 제목으로 한반도기를 배경으로 열린 남북정상회담 만찬 사진이 올라왔습니다. 여기서 자민당은 자유민주당의 약칭으로 아베 신조 총리가 소속된 일본의 집권 정당입니다.

울릉도와 독도가 귀엽게 나온 한반도기라니…

누구는 ㅂㄷㅂㄷ(부들부들) 하겠네요.

이들의 표현처럼 울릉도, 독도가 표시된 한반도기를 보고 ‘ㅂㄷㅂㄷ(부들부들)’하는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먼저, 자유한국당을 들 수 있습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2018 평창올림픽 당시 “북한의 무력도발과 핵실험을 모조리 망각의 강물에 띄워 보내고 오직 우리 민족끼리를 강조하는 상징으로 한반도기가 펄럭이는 평창올림픽이라면 세계인의 비웃음을 살 뿐”이라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사실 한반도기는 자유한국당의 전신이었던 민주자유당이 집권하던 1990년 베이징 아시아경기 대회 단일팀 구성을 위해 남북이 합의해서 만들어졌습니다.

네티즌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만들어 놓고도 매번 한반도기 사용이 남남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며 비난하는 자유한국당의 모습이 황당하다고 느꼈을 겁니다. 날카로우면서도 우리가 지나칠 수 있는 포인트를 잘 설명해준 게시물이었습니다.

조선일보가 통일을 양팔 들어 환영했을 때

▲ 딴지일보 게시판에 올라온 2014년 조선일보의 통일 관련 특집 기사 리스트 ⓒ딴지일보 화면 캡처

딴지일보에는 ‘조선이 통일을 양팔 들어 환영했을 때…’라는 제목으로 ‘503의 통일은 대박이다라는 대명언이 나왔던 2014년 조선 특집 기사들’이라는 게시글이 올라왔습니다.

- ‘통일 전후 대북 인프라 122조 투자하면, 총 303조원의 경제효과 기대…’

- ‘2050년까지 통일비용은 3621조 드는데 비해 혜택은 6794’조…’

- ‘통일 되면, 대륙과 연결된 6,000조원 자원강국이 될 것…’

- ‘통일 되면, 한반도의 르네상스가 실현되고 2030년엔 남북한이 G7에 진입…’

- ‘통일 되면, 인력 늘고 시장이 커져서 2050년엔 국력이 세계 5위로 껑충 뛸 것…’

- ‘통일 되면, GDP 6조5460달러-1인당 국민소득은 8만3808달러… (2050년 기준)’

박근혜 정부 당시 조선일보는 한동안 통일의 경제 효과를 따지며 매우 우호적인 기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다릅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선 후 통일에 대한 낙관론이 떠오르면 조선일보는 기계적으로 비판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 딴지일보의 기사는 불과 10년이채 안 된 사이에 손바닥 뒤집듯 돌변한 조선일보의 이중적인 태도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위 사례에서 보듯 언론사나 기자들은 기사를 작성할 때 일관적인 기준을 가져야 합니다. 독자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시시로 입장을 바꾸는 모습은 언젠가 들통나기 때문입니다.

평양 뉴스 보고 친구들 단톡방에서 나온 실시간 불만

▲ 클리앙 게시판 ‘모두의 공원’에 올라온 게시글 ⓒ인터넷 게시판 화면 캡처

클리앙에는 ‘평양 뉴스 보고 친구들 단톡방에서 나온 실시간 불만’이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게시글에는 “야.. 문통이랑 김정은이 우리보다 자주 만난다”라며 “니들이 그렇게 바빠??”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흔히 친구들 사이에서 ‘밥이나 한번 먹자’라면서 만나지는 못하는 모습과 남북 정상이 1년 사이 세 번이나 만난 것을 빗댄 글입니다.

‘니들이 그렇게 바빠?’라는 말엔 친구들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보다 바쁘냐는 타박과 함께 남북 정상이 바쁜 일정 속에서도 자주 만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통일은 쉽게 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지금보다 더 자유롭고 편하게 남북 정상이 만나고 교류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이 올라왔습니다. 비핵화가 없으면 의미 없다는 보수 언론의 시각과는 다릅니다.

남북정상회담 관련 기사를 모니터링하다 보니 오히려 경직된 언론의 눈보다 네티즌과 일반 시민들의 반응이 더 재치 있고 날카롭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농담 반 진담 반입니다.

직썰 필진 아이엠피터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