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 교육감 고승덕 후보 딸 고캔디 씨 글 전문

  • 입력 2014.06.02 11:15
  • 수정 2014.06.02 11:23
  • 기자명 직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교육감 후보 고승덕

고승덕의 딸
캔디 고(Candy Koh)


저는 서울시민이 아니지만, 서울의 교육시스템과 미래에 대한 걱정과 염려에 이 편지를 씁니다.

제 이름은 '캔디 고(Candy Koh)'이고, 1991년에서 1998년 동안 한국에서 살았을 당시는 ‘고희경’이란 이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는 이번 서울시 교육감 후보인 고승덕 후보와 박윤아 씨 사이의 두 자녀들 중 첫째입니다.

저는 그의 자식으로써, 그의 후보 소식이 들려왔을 때, 제 스스로의 양심에 따라 조용히 있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서울시민들은 앞으로 서울이라는 도시의 교육시스템의 책임자를 뽑는 데 있어서 진실을 알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승덕은 그의 친자식들의 교육에 전혀 관여한 적이 없습니다.

저는 1987년 캠브리지 메사츄세츠에서 저의 어머니와 고승덕이 결혼하여 태어났습니다. 제 남동생이 1991년에 태어난 후, 우리가족은 모두 한국으로 가서 살았었습니다. 제가 아주 어렸을 적부터, 그리고 제가 '기억' 이라는 것을 하게 되는 나이가 될 때 까지도, 고승덕은 저와 제 남동생에게 그 어떤 것도 가르치고 교육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어머니가 저와 남동생을 데리고 미국으로 가서 뉴욕의 학교에 보낼 때에도 고승덕은 한국에 머물러 있었으며 우리와의 연락을 다 끊기로 결정하기까지 했습니다.
저는 고작 11살이 되었을 때 아버지가 없는 삶에 익숙해져야 했습니다.

저는 아버지의 날 (*미국에는 어버이의 날이 아닌, 어머니의 날과 아버지의 날이 있습니다) 행사에 매년 불참했습니다. 주변사람들이 저에게 저의 아버지가 어디 있는지, 무엇을 하는지 묻는 것은 끔찍했고, 나중엔 '아버지가 나와 말을 한 적이 없으니 나도 모르겠다' 라고 답변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과 전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승덕은 저와 제 남동생에게 단 한번도 연락을 하거나 어찌 지내는지 물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에게 있어서 자식들이란 안중에 없는 존재였으므로 전화 한통이나 생일선물을 기대하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당연히 그는 우리의 교육을 전혀 책임지지 않았고, 금전적인 도움조차 준적이 없습니다. 이런 삶에도 불구하고 저는 대학교과 대학원을 동기들 중 손꼽히는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습니다. 저는 저의 복지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이번 가을에 성적우수 장학금으로 로스쿨에 입학할 예정입니다.

생물학적 아버지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저는 제 자신이 이만큼 이루어 낸 것에 자긍심을 느낍니다. 혼자의 몸으로 저와 남동생을 키워오신 어머니나, 돌아가시기 전까지 저에게 실질적 아버지로써의 심리적인 지지대가 되어주셨던 외할아버지가 아니었다면 이 모든 것을 이루어내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그동안 저는 미국에서 자라왔으나 한국의 미디어를 통해서 고승덕이 아이들에게 어떻게 공부하는지, 어떻게 '성공'하여야 하는지 가르치는것 을 봐왔습니다. 또한 그가 부모들에게 자식들을 어떻게 잘 교육시켜야하는지 이야기하는 것도 봤습니다.

제가, 그 부모들과의 고승덕의 대담을 2000년 초반에 처음 목격하였을 당시 저는 고승덕 그 스스로가 자신의 자식들을 전혀 교육시키지 않았고, 심지어는 완전히 무시하며 지내왔다는 걸 알기에 매우 분노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 당시 10대에 불과한 어린 아이였으며, 미국에 살고 있었으므로 무엇을 할 수 있었겠습니까?

저는 제가 그저 침묵하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을 거라고 느꼈습니다. 그간 고승덕이 많은 한국인들에게 그가 이루어낸 일들과 소위 말하는 '빛나는 삶' 으로써 입에 오르내리는 것을 봐왔으나 저는 계속 침묵을 지켰고 제 의견은 아무런 상관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미국인이며, 한편으론 제가 한국의 정치적인 일에 연루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고승덕의 서울시 교육감 후보직은 도를 넘어섰습니다.

이번 일마저 넘어가면 서울시민들을 우롱하는 거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고승덕, 그가 한 번도 이야기를 해본 적도, 가르쳐본 적도 없는 그의 딸아이로서 저는, 서울시민들께 “그(고승덕)는 교육감에 걸맞지 않는 사람”이란 것을 알려드립니다.

이 교육감이란 자리가 도시의 교육시스템과 정책을 보살피는 자리라면 고승덕은 정말로 이상한 후보입니다.

그가 자신의 친자식조차 가르치지 않은 사람이 어떻게 도시의 교육을 책임지는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겁니까?

교육은 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입니다.
교육은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사람됨을 다듬는 요소이며, 이는 여러분의 도시와 나라와 세계의 미래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고승덕 후보의 딸로서 저는 그에게서 교육적인 면에서 그 어떤 도움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많은 옛친구들을 서울에 두고 있는 ‘전(前) 서울시민’으로서 저는, 서울시민들이 도시의 미래에 관해 더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교육감이란 자리에 더 알맞은 후보를 고르리라 믿습니다.

그 후보는 필히 서울의 교육시스템을 진정으로 생각하고 그 시작으로써 가장 가까운 존재인 자식들 또한 신경쓸 줄 아는 사람이여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께 진심을 다해,

-캔디 고(Candy Koh) 올림

출처: 고캔디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kohrea?fref=nf)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