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철수의 ‘세월호 추모’가 뻔뻔한 이유

  • 입력 2018.04.17 10:24
  • 수정 2018.06.05 16:28
  • 기자명 아이엠피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는 세월호참사 4주기였습니다. 지방선거 운동을 하던 대다수 예비 후보들도 잠시 선거 운동을 멈추고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했습니다. 그런데 이날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의 페이스북 글이 때아닌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아 안철수 후보가 올린 페이스북 글과 이를 반반학는 여선웅 강남구청장 예비 후보의 글. ⓒ페이스북 화면 캡처

안 후보는 페이스북에 “4년 전 오늘. 저는 세월호 사고 소식을 듣고 곧바로 팽목항으로 달려갔습니다.”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그러자 여선웅 강남구청장 예비후보가안철수 후보는 세월호 참사 당일 즉시 팽목항에 가지 않았습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여기서 쟁점은 곧바로라는 말입니다. ‘곧바로라는 단어는 모든 일을 팽개치고 바로 그 즉시를 뜻합니다. 하지만 그날 안철수 후보는 일정을 마치고 오후에 팽목항을 방문했습니다. (그러지 말아야겠지만, 당시 야당의 대표였던 자가 세월호 참사라는 중대한 재난 소식을 일정을 마칠 때까지 정말로 몰랐을지도 모르겠네요…)

안철수 후보가 “4년 전 오늘, 저는 팽목항을 방문했습니다라고 했으면 논쟁이 되지 않았을 겁니다. 그러나 안 후보는 자신이 사고 소식을 듣고 즉시 달려간 것처럼 오해할 수 있게 써놓았습니다. 이런 글은 세월호 추모를 빗댄 생색내기로 비칠 수 있습니다.

4년 전, 야당이 아니라 여당의 역할을 했던 새정치민주연합

팽목항을 즉시 갔느니, 나중에 갔느니보다 더 눈여겨봐야 할 일이 있습니다. 안철수 후보가 4년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로 어떤 역할을 했느냐 하는 일입니다.

세월호가 침몰하고 엿새가 흐른 2014 4 21,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과 야당이었던 새정치민주연합은 각각 국회에서 대책회의를 했습니다. 당시 대책회의는 여야가 완전히 바뀐 듯한 분위기였습니다.

“어제도 정부 발표가 오락가락했는데 당국은 제발 책임자를 지정하고 100% 검증된 정보만 제공하라. 현장에 책임자는 없고 가족들의 요구에는 미적거리니 청와대로 가자는 분노가 터져 나온 것이다- 심재철 새누리당 최고위원

새누리당은 정부의 무능을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오락가락하는 정보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여당 지도부는 안전불감증과 안일한 초기 대응, 허술한 재난안전관리 체계에 대한 국민의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국민의 불만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었습니다.

“어른이고 정치인인 것이 이렇게 부끄럽고 고통스러운 적이 없었다. 국가가 무엇인지, 정치가 무엇인지를 자성하고 있다.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더 안전한 나라를 만들지 못한 점에 자책하면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는 책임을 통감한다 -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그런데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는 대책회의 자리에 어울리지 않게 반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정부를 비판, 지적하고 대책을 마련할 자리에서 야당이 취해야 할 태도로는 적절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물론 야당이 정부를 강하게 비판만 할 경우, 재난이나 사고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야당이 분향소 조문이나 반성에만 그쳐서도 안 됐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야당이 해야 할 모습을 전혀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박근혜 눈치 보던 김한길, 유족이 분노하자 말 바꿔

세월호 사고 발생 14일이 흐른 20144 29, 박근혜 당시 대통령은 본인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국민 여러분께 죄송스럽고 마음이 무겁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자리에 앉아 있던 국무위원들뿐이었습니다. 유가족에 대한 대면 사과도 대국민 공개 사과도 아니었습니다. 대통령이 국무회의 자리에서 은근슬쩍 (사실상 비공개) 대국민사과를 한 꼴입니다. 책임 회피에 가까운 셀프 사과였습니다.

▲ 2014년 4월 29일 박근혜는 국무회의에서 셀프 사과를 했다. 이후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를 비판하는 논평을 준비했지만, 김한길 대표의 지시에 따라 논조를 바꿨다.

박근혜의 셀프 사과 이후, 새정치민주연합은박근혜 대통령이 오늘 국무회의에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사과했다. 희생자와 실종자 가족과 국민들께 위로가 되기 바란다라는 논평을 냈습니다. 필요한 비판은 빠져있었습니다.

‘뷰스앤뉴스’에 따르면 원래 새정치민주연합 공보실은 박근혜의 대국민사과를 강하게 비판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김한길 대표가 전화로 보고 받고쿨하게 하라고 반려하면서 논조를 바꿨습니다.

그날 저녁 세월호 유가족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5천만 국민이 있는데 박 대통령의 국민은 국무위원뿐인가. 비공개 사과는 사과도 아니다라고 강하게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했습니다.

그러자 김한길 대표는 다음날국민에게 위로가 되기를 바랐지만 대통령의 사과는 오히려 유가족과 국민에게 분노를 더하고 말았다며 박 대통령을 뒤늦게 비판했습니다.

안철수 대표 또한 4 29일 박근혜의 셀프 사과에는 아무 말이 없었습니다. 이후 5 3대통령의 사과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라는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 세월호 침몰사고 8일째인 23일 경기도 안산 올림픽기념관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조문을 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세월호 참사가 벌어졌던 2014 4, 새정치민주연합은 야당으로 무능했습니다. 안철수 후보 또한 당시 공동대표로서 그 책임감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국민은 오락가락했던 김한길, 안철수 대표의 모습을 기억합니다. 16일 안철수 후보가 SNS에 올린 글에 많은 사람들이 반발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입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