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페미니즘 강연했다고 무기정학 징계 내린 한동대

  • 입력 2018.04.10 18:51
  • 수정 2018.04.30 17:15
  • 기자명 김지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여성회 등 32개 시민단체와 석지민 한동대 학생의 기자회견ⓒ노컷뉴스

한동대가 페미니즘 강연을 주최한 학생에게 무기정학 징계를 내려 논란인 가운데 징계 철회를 요구하는 시민단체와 학교측 입장을 지지하는 기독교 단체 간의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지난 1월 국가인권위원회에 한동대가 교내 페미니즘 강연을 주최한 학생을 징계했다는 내용의 진정이 접수됐다. 국가인권위원회는 곧바로 현장 조사에 나섰고 한동대를 상대로 인권침해 여부를 살펴보고 있다.

지난해 12월 한동대 학생학술모임 ‘들꽃’은 국내 페미니즘 운동가를 초청해 ‘성매매를 노동으로 볼 것인가’란 주제로 페미니즘 강연을 열었다. 이에 한동대는 학교 측의 반대에도 강연을 강행했다는 이유로 해당 강연을 주최한 학생에게 무기정학 처분을 내렸다.

한동대 페미니즘 강연 논란은 시민단체와 기독교 단체간 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28일 포항여성회 등 시민단체 43곳은 ‘한동대학생 부당징계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한동대의 학생 징계는 반인권적 행태”라며 비난했다.

포항여성회 측은 “한동대가 페미니즘 강연을 마련한 학생을 징계한 사건은 단순히 학교내 일어난 작은 문제가 아니라 대학에서 이뤄진 심각한 인권 침해 사건”이라면서 “전국적으로 이슈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면 학교측 입장을 지지하는 포항기독교기관협의회는 “국가인권위의 조사는 대학의 자율권과 종교의 자유 등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조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오는 11일 국가인권위원회의에 항의하는 집회와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포항기독교기관협의회에는 기독교 관련 단체 21곳이 포함돼 있다.

포항기독교기관협의회 관계자는 “국가인권위가 인권이라는 미명 아래 학교의 학습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인권위 조사를 규탄하는 내용과 함께 동성애 반대도 주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동대는 페미니즘 강연 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후기를 올린 학생 2명의 징계 절차를 밟고 있다.

<직썰 에디터 김지현>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