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명박 소환수사에 대처하는 자유한국당의 자세

  • 입력 2018.03.14 14:12
  • 수정 2018.03.14 15:39
  • 기자명 김현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14 오늘, 이명박 대통령이 국정원 특수활동비, 다스 소송비 대납, 인사청탁 뇌물수수와 횡령, 조세포탈 무려 20 혐의로 수사를 받는다. 권불십년이라고 했던가. 강산을 지배하고 언론 검찰을 장악했던 권력자도 결국 검찰의 포토라인에 서게 것이다. 대통령직을 퇴임한 5 만의 일이다.

MB 재판이 유죄로 종결된다면 자유한국당은 국정농단의 주범 박근혜에 이어 범죄자 대통령을 연속으로 명이나 배출한 정당이 된다. 아직 국정농단의 여파가 가시지 않고 있는 지금 휘청이는 자유한국당에 좋지 않은 소식일 수밖에. 뻔한 말들밖에 없긴 하지만 MB 소환조사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입장을 알아보도록 하자.

자유한국당은 14 이명박(MB)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와 관련, "앞으로는 같은 불행이 반복되지 말아야 한다" 입장을 밝혔다. 당과는 무관한 '개인비리'라고 선을 그었지만, 이번 수사가 '6·13 지방선거' 겨냥한 선거용 정치 보복이라는 주장도 같이 내놓았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이 결국 검찰 포토라인에 섰다" "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것은 만고불변의 진리이고 전직이든, 현직이든 결코 예외일 없다" 말했다. 이어 "피의사실 유포를 통한 면박주기 수사가 노무현 대통령 죽음의 중요한 이유였고, 그것이 정치 보복이라면 9년이 흐른 지금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 " 땅에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이 없기를 바란다" 밝혔다.

ⓒ홍준표 대표 페이스북

홍준표 대표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모든 것을 지방정부 장악을 위한 6·13 지방선거용으로 몰아가고 있는 문재인 정권을 보고 있으면 나라의 미래가 참으로 걱정된다" 밝혔.

그는 "죄를 지었으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처벌하는 것이 당연하다"면서도 "그러나 복수의 일념으로 전전(前前) 대통령의 개인비리 혐의를 집요하게 들춰내 포토라인에 세워야만 했을까. ( 정권에도) 부메랑이 "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김성태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치 보복이라고 말하지는 않겠지만, 2009 노무현 대통령의 비극에서 잉태된 측면도 완전히 부정할 없다" "다시 되풀이되지 말아야 역사의 불행임이 틀림없지만 한풀이 정치가 반복되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 언급했다.

말들이 많은데 요약하면

1. 개인비리다.

2. 그러나 정치보복이다.

압축할 있다. 물론 이번에도 정치보복 타령은 그칠 기미가 없다. 걷다가 넘어져도 정치보복이라고 기세... 죄가 없으면 검찰 조사를 통해 증명하면 텐데 자꾸 정치보복 정치보복 거리면서 난리를 치는 것일까? 지금까지 정치보복을 많이 봐서 그런 것일까?

하지만 그렇게 열을 내는 와중에도 당과는 무관한 개인비리라고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아무래도 실형 각이 나오면 MB도 구치소에서 정치생명이 끝난 박근혜 대통령처럼 단호하게 버려지지 않을까 추측된다. 앞으로 자유한국당의 입장이 어떻게 변할지 더욱 기대되는 부분이다.

그밖의 정당 반응들은 다음과 같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 : " 대통령의 20개에 달하는 권력형 비리와 범죄는 범죄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 "검찰은 불법과 잘못을 명백히 밝혀야 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의혹 없는 철저한 수사를 해주기를 바란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대표 : "전직 대통령 분이 감옥에 수감돼 재판받는 와중 분의 전직 대통령이 수사받는 상황은 대한민국 헌정사의 불행" "법치가 확립돼야 하고 부패나 비리는 용납될 없다. 다만 국민의 참담한 심정을 헤아려야 한다고 생각하고, 점에 대해선 추이를 지켜보겠다"

국민의당 출신 김동철 원내대표 : ‘ 대통령이 불법과 비리, 부패의 종결자라며 엄정한 수사를 통해 범죄행위를 명명백백하게 밝혀내 법정 최고형의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

민주평화당은 최경환 대변인 : ‘공익을 버리고 사익을 챙긴 대통령, 법치를 버리고 불법을 범한 대통령은 성역 없이 철저하게 수사하고 중형으로 엄단해 비뚤어진 공인의식을 바로잡고 나라의 품격을 바로 세워야 한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 : “검찰은 오늘 조사를 통해 대통령의 모든죄를 밝혀야 ”, “좌고우면하지 말고 구속수사하기 바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