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정원 이어 경찰도 '대선 댓글 공작' 개입했다

  • 입력 2018.03.12 16:37
  • 수정 2018.04.24 11:44
  • 기자명 김지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국가정보원과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인터넷 ‘댓글 공작’을 통해 정치에 개입했던 2011~2012년 당시 경찰도 함께 여론 조작에 나선 정황이 포착됐다.

12일 한겨레는 경찰청 진상조사팀이 2010~2013년 경찰청 보안사이버수사대 재직자 32명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댓글 공작 의혹을 포착했다고 보도했다. 32명 중 1명이 전화 면담 과정에서 “상사로부터 정부정책에 대한 지지 댓글을 게시하도록 지시를 받아 일부 직원들이 실행했다”고 실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2년은 19대 총선과 18대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 해다.

경찰청 관계자는 “해당 내용을 전화로 말한 사람이 대면 조사 때는 말을 바꿔 ‘댓글 공작을 벌인 일이 없다’고 해 정식 수사가 필요하다 판단했다”고 전했다. 나머지 직원 31명도 댓글 공작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은 ‘특별수사단’을 꾸려 사건을 조사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치안감 이상급을 단장으로 하고 팀원들도 당시 업무는 물론 재직자와 무관한 사람들로 선별할 예정이다.

ⓒ한겨레

특별수사단은 ‘댓글 공작’ 의혹뿐만 아니라 경찰의 ‘블랙펜 작전’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지난 2010년 당시 경찰청 보안수사대장이었던 A경정이 국군사이버사령부(군사이버사)로부터 2년 가까이 군 정책에 대한 비판 댓글을 집중적으로 올리는 비판세력을 ‘블랙펜’으로 정하고 관련된 자료를 넘겨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진상 조사팀이 블랙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달 받은 기록과 경찰수사기록이 통신조회 26건, 내사 1건이 일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진상조사팀 관계자는 “보안수사대가 자체 모니터링을 하기 때문에 일치하는 기록이 있다고 해서 블랙펜 파일을 활용했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실제로 활용을 한 건지 우연히 겹치는 게 있었던 건지도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철희 의원은 “국정원, 군에 이어 경찰의 댓글이 드러난 것은 총체적 국기문란의 종결판이 드러난 것”이라며 “경찰은 국민의 삶에 밀착돼 있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크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