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 2.28의거' 국가기념일 지정한 문재인 정부

  • 입력 2018.02.03 11:55
  • 기자명 정운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이승만 독재정권의 3.15부정선거 음모에 맞서 경북고·대구고 등 대구지역 고교생들이 항거해 일어선 1960년 '대구 2.28의거'를 국가기념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이를 두고 일각에서 정치적 시혜라는 논란이 있는 모양이다. 금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영남 공략을 위한 '동진정책'의 일환이라는 시각이 그것이다. 선거가 겨우 다섯 달 남았으니 그리 보면 그럴 수도 있겠다 싶다. 정치적 관점에서 보면 모든 게 다 선거용이요,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봄 나는 대구 남구 명덕로터리(과거 이 로터리 한가운데 2.28 의거 기념 조형물이 있었다.) 인근에 있는 '2.28민주운동기념사업회' 사무실을 방문한 적이 있다. 당시 나는 경북대 학생운동의 상징이자 1974년 소위 ‘민청학련 사건’에 연루돼 이듬해 ‘인혁당 재건위 사건’ 관계자들과 함께 사형당한 여정남의 평전을 쓰고 있었다. 여정남 역시 2.28의거에 동참했다는 얘기를 듣고 자료 확인 차 갔었다.

대구 2.28의거 당시 고교생들이 어깨를 걸고 거리로 시위에 나선 모습 ⓒ2·28 민주운동기념사업회 홈페이지

그때 만난 기념사업회 관계자는 ‘2.28의거’를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것이 대구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나 대구 출신 국회의원들조차도 별다른 도움을 주지 않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실지로 그간 논의는 많았으나 영남 정권인 이명박·박근혜 정권하에서 번번이 무산됐다고 한다. 그나마 새로 지은 기념회관 건물에 전시장(1층)과 번듯한 사무실을 하나 얻은 거로 위안을 삼는 듯했다.

저간의 사정이 이러한데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가 2.28의거를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려는 것을 두고 만약 자유한국당에서 이를 선거용이라고 주장한다면 이는 제 손가락으로 제 눈을 찌르는 꼴이 아닐 수 없다. 지정했어도 이미 벌써 해야 했을 일이다.

대구 남구 명덕초등학교 인근에 있는 2.28민주운동기념회관 입구 모습

잘 알다시피 '대구 2.28의거'는 한 달 뒤 마산 3.15의거의 도화선이 됐으며 이는 다시 한 달 뒤에 전국적인 4.19혁명으로 이어졌다. 대구 2.28의거는 고교생들이 주도했다는 점에서 특기할 만하다. '대구 2.28의거'를 이제라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것을 적극 환영한다. 이 사안은 단순히 대구, 영남지역의 문제가 아니다. 불의에 항거한 민주학생들의 명예가 달린 일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