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치인 거짓말 삼진아웃제 ‘안철수법’ 만들어지나?

  • 입력 2018.01.09 10:00
  • 수정 2018.01.09 10:18
  • 기자명 아이엠피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은 정치인 거짓말 삼진아웃제도 일명 ‘안철수법’ 토론회를 제안했다. ⓒ페이스북 화면 캡처

정치인이 공개적인 자리에서 3번 이상 거짓말을 하면 퇴출하는 삼진아웃제를 만들자는 의견이 등장했습니다.

지난 6일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은 “정당 대표나 주요 정치인들이 공개적인 자리에서 3번 이상 거짓말하면 퇴출하는 삼진아웃제를 적용하면 어떻냐”는 제안을 받았다며 페이스북에 글을 썼습니다.

유성엽 의원은 “실제로 입법이 되지 않더라도 거짓말에 대한 경종을 울리거나 언론의 기사화는 될 수 있다”며 “토론회를 열어 의견을 모아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유 의원의 페이스북 글에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토론회 공동 주최할까요?”라는 댓글을 남겼고, “공감한다”는 시민들의 의견이 다수 나왔습니다.

"합당 없다"던 안철수의 거짓말

안철수 대표는 국민의당 전당대회에서 "바른정당과의 합당 추진은 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유튜브 화면 캡처

유성엽 의원이 제기한 정치인 거짓말 삼진아웃제도를 가리켜 누군가는 ‘안철수법’이라고도 합니다. 왜냐고요? 지난 국민의당 전당대회에서 안철수 후보가 “바른정당과 합당 추진은 없다”라고 공식적으로 밝혔지만, 시간이 지난 후 돌연 합당을 밀어붙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시 안철수 후보는 “안 후보가 대표가 되면 (바른정당과) 합당 추진은 없는 것이냐”고 정동영 후보가 묻자 “저는 하지 않겠다”고 답변했습니다. 이어 천정배 후보도 같은 취지의 질문을 던졌습니다. “바른정당과 선거연대나 통합이 가능하냐?”고 질문하자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답한 것이죠.

당 대표가 된 이후에도 안철수 대표는 의원 총회에서 “통합하지 않겠다”라고 공식적으로 밝히기도 했습니다. 결국, 안철수 대표의 말은 모두 거짓말이 된 셈입니다.

‘노동자 비명이 하늘을 찌른다’며 최저임금 인상 비난한 안철수

2017년 4월 최저임금 1만 원을 공약한 안철수 대표는 2018년도 최저임금에 대해 ‘노동자 비명이 하늘을 찌른다’라며 비난했다. ⓒ네이버 캡처

안철수 대표는 지난 8일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이 부른 부작용에 노동자 비명이 하늘을 찌른다”며 최저임금 인상을 비난했습니다.

안 대표의 이런 비난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안철수 대표도 지난 대선에서 최저임금 1만 원 공약을 내걸었기 때문입니다.

인상률에 따른 최저임금 1만 원 도달 시기, 연평균 인상률을 9%만 잡아도 2022년에는 최저임금 1만 원이 된다. ⓒ아이엠피터

안 대표는 자신의 1만 원 공약은 ‘5년 임기 내에 해결하겠다고 한 것이니 문제가 없다’고 변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엄밀히 따져 봅시다.

2001년부터 2016년까지 최저임금 평균 인상률은 대략 8.6%입니다. 평균 인상률을 적용하면 2022년에는 9,770원, 2023년에는 1만610원이 됩니다. 공약으로 굳이 하지 않아도 임기 내에 자연스럽게 최저임금 1만 원이 됩니다. 뭐, 이걸 노렸다는 걸까요?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유승민, 심상정 후보가 약속했던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 원’은 해마다 15.7% 인상될 경우 모두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도 최저임금은 16.4% 인상됐습니다. 노무현 정부 평균 10.6%보다는 높지만, 인상률이 굉장히 높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최저임금 1만 원을 향한 자연스러운 인상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에 와서 안철수 대표가 최저임금 부작용을 논하는 것은 노동문제에 대한 방관이자 무책임한 정치인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반대를 위한 반대일 뿐입니다.

유승민, “안철수 대표가 내분 정리해야 통합 추진”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국민일보 인터뷰에서 “안 대표가 국민의당 내분을 깨끗하게 정리하면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일보 PDF 화면 캡처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국민일보 인터뷰에서 “안 대표가 내분 문제를 깨끗하게 정리한 뒤 통합하는 게 좋다”라고 국민의당과의 통합 관련 메시지를 내놓았습니다. 경향신문 인터뷰에서는 “아직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최종 결심이 서지 않았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불과 10여 일 전에 안철수 대표가 바른정당 초청 강연에 왔을 때 분위기와는 사뭇 다릅니다. 당시 안 대표와 유 대표는 비공개 간담회에서 합당 이후 지도체제에 대해서 논의했습니다. 그때와 비교하면 한발 물러선 듯한 모습입니다. 안 대표의 바른정당 내부 합당 찬성 주장이 무색해지는 상황이죠.

안철수 대표는 정치인으로 나서면서 ‘새정치’ ’새로운 인물’로 주목받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거짓말을 하는 정치인의 대명사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권력 다툼으로 국민의당 내부에서도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그것이 안철수 대표의 ‘새정치’였을까요.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