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잘 놀아야 행복한데 잘 놀 수가 없어…

  • 입력 2017.11.22 10:51
  • 기자명 허용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 놀아야 행복하다!”

이 사실에는 딱히 반론의 여지가 없다. 굳이 행복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찾아보지 않더라도 그렇다. 어디서나 쉽게 들리는 말이고 실제로도 맞는 말이다. 인간에게는 일도 필요하지만 놀이도 필요하다. 잘 놀아야 행복해지고, 일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삶의 의미를 갖추는 데에도 놀이는 무척 중요하다. 그래서 조금씩 바뀌어가는 작금의 사회 분위기는 무척 다행스럽다. 한때는 오로지 일만 강조하던 사회적 분위기가 팽배했지만 오늘날에는 일 못지않게 노는 것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서서히 공감대를 얻어가고 있다.

욜로(YOLO)나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Work & Life Balance) 같은 용어는 이제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잘 노는 것이야말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행위를 돕는다는 말이 그럴듯해졌다. 급기야 직장에서 업무와 무관한 행동을 하느라 시간을 보내는 것을 가리켜 '공허노동(empty labor)'이란 용어도 등장했다.

그런데 어떻게 놀지?

우리는 종종 착각한다. 일하는 것은 어렵지만 노는 것은 쉽다고. 하지만 노는 행위도 결코 얕잡아 볼 만한 건 아니다. 놀이에도 기술이 필요하며, 찾아봐야 할 것도 많다. 놀이에 관한 적절한 식견과 요령을 갖춘 상태여야지만 우리는 더욱더 흥겹게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생각해보자. 가령 흔히 떠올리는 여가 활동 중 하나는 바로 맛집을 찾아다니는 일이다.

하지만 연인과의 특별한 데이트 코스를 짜느라, 배우자를 위한 결혼기념일 만찬을 고민하느라, 친구들과 즐거운 저녁 식사를 준비하느라, 상사들이 만족할만한 식당을 찾아보느라, 부모님을 위한 근사한 한정식집을 찾아보느라 한 번이라도 고생해본 사람들은 다 알 것이다. 맛집 찾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말이다.

▲계획 짜는 건.. 어렵다...

인터넷에는 광고용 리뷰가 넘쳐나니 도무지 믿을 수가 없다. 여러 번 교차 검증을 하고 가격대와 장소를 비교하고 하다 보면 금세 하루가 다 지나가고 만다.

영화, 문학, 미술, 음악 등 소위 감상을 위한 놀이들은 어떠한가? 물론 쉽게 접근할 수도 있다. 아무 생각 없이 낄낄댈 수 있는 영화도 있고 소설도 있다. 굳이 어려운 생각할 것 없이 내가 받아들이는 대로 음악이나 미술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소위 각 분야에 일가견이 있다 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말한다. 나 자신의 입맛대로 작품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지속적인 공부와 감상 등 약간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이 두 배, 세 배 이상으로 즐거워질 것이라 말이다.

여행 또한 어렵게 접근한다면 한없이 어려울 수 있는 분야다. 아무 계획 없이 배낭 하나 메고 떠나는 여행의 낭만 또한 멋지지만 실패를 두려워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행 계획 세우기에 몰두한다.

여행지 선정, 동선 및 이동수단 파악, 관광지와 먹거리 체크, 지출 계획 수립, 준비물 등등 제대로 갖추어 여행하려면 준비할 것은 산더미다. 오죽하면 그런 노동들을 대신해주는 여행업 시장이 자리 잡을 수 있었겠는가?

잘 놀지 못하고, ‘공허한 놀이

잘 놀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준비해야 할 것이 많다. 시간도 많이 들고 알아봐야 할 것도 많다. 때문에 우리는 잘 노는 것을 주저하고 미뤄버린다. 그러다 보면 우리의 소중한 여가 시간은 언제나 단조롭게 흘러가고 만다. 기껏해야 퀭한 눈으로 SNS 뒤적거리는 일, 술 먹는 일, PC/텔레비전 앞에 앉아 시간이나 때우다 조는 것이 고작이다.

이는 보다 활기차고 색다른 방식으로 놀아야 행복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것이 귀찮은 나머지 계속해서 게으름을 부리는 것이다. 그렇다. 우리는 흔히 직장이나 학교에서 일하고 공부할 때만 게으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놀아야 하는 상황에서도 게으름은 나타난다.

물론 '놀이에서의 게으름'을 부리게 되는 이유가 비단 우리 자신들에게만 있다 말할 수는 없다. 우리는 일 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쏟아붓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도 우리 자신의 의지가 아닌 사회의 의지로. 그러다 보니 우선 '잘 노는 법'을 고민하기 위한 에너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느낀다.

▲일단 퇴근도 쉽지가 않다. ⓒ네이버 웹툰 <이말년 시리즈>

가뜩이나 학교에서, 직장에서 머리 쓰느라 힘들어 죽겠는데 여가에 머리 쓸 시간은 더더욱 없다. 노는 일에까지 스트레스받고 싶지는 않다. 그래서 우리는 보다 더 쉽고 간단하게 노는 길을 선택한다.

가령 우리는 직접적인 경험보다는 간접적인 경험으로나마 마음의 공허함을 달래는 데 익숙하다. 여행을 직접 가는 대신 여행 가는 프로그램을 본다. 맛있는 음식을 직접 먹는 대신 밥 먹는 프로그램을 본다. 직접 공연장에 가서 음악을 듣는 대신 음악 프로그램을 본다.

이걸 나쁘다고 볼 수만은 없겠지만 한편으로 사회가 우리를 너무나 잘 길들였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유년기부터 근면성실의 가치를 주입 받았고 노는 것을 죄악시했다. 그런 사회의 풍토와 우릴 지치게 하는 노동 환경은 노는 일에 시간 쏟기를 주저하게 만든다. 겉으로는 여가, 놀이의 중요성을 외치지만 정작 내면의 길들여진 우리는 스스로에게 이렇게 속삭인다.

노는 것은 '낭비'. 네가 놀고 있는 이 순간, 경쟁자는 한 발자국 앞서가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창조적으로 놀기를 포기하게 되는 게 아닌지 모르겠다. 잘 노는 것이 환경적으로 힘들기도 하지만, '왠지 그래서는 안 될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더 잘 놀기를 주저하게 되는 건 아닐까?

공허한 여가, 공허한 휴식.

삶의 의미, 안녕감, 여유, 행복 등과는 아직 거리가 먼, 그저 약간의 마음 달래기에 지나지 않는 그런 시간들이다. 잘 노는 방법에 대한 고민은 노는 시간의 양을 늘리는 것 못지않게 중요히 고려해야 할 문제다. 그리고 나는 이 문제를 비단 개개인만의 고민이 아닌, 사회가 함께 나서서 고민해야 할 문제로 여기고 싶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