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신 행복한 상상에만 빠져 있지 않나요?

  • 입력 2017.11.14 12:21
  • 수정 2017.11.14 14:25
  • 기자명 뉴스페퍼민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분 좋은 하루를 꿈꿉니다. 자유롭고 행복하고 쉬운 삶을 동경하죠. 사랑에 빠지고 사랑을 나누는 것도 중요합니다. 멋지고 아름다우며, 많은 돈을 벌고 인기와 존경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그런 것을 바랄 겁니다.

당신에게 “인생에서 무엇을 원하세요?”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행복해지고 싶어요” 또는 “멋진 가정을 꾸리고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었으면 해요”라고 대답하는 것은 사실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보다 더 나은 질문은 ‘당신 삶에서 어떤 고생을 감내할 준비가 되어있는가’입니다. 인생에서는 사실 고통이 더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누구나 큰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을 원합니다. 그러나 밤낮 없이 일하고, 긴 출퇴근에 시달리며, 토할 것 같은 서류 작업에 시달리고 싶을까요? 그런 삶을 원하진 않겠죠. 사람들은 위험을 감수하거나 희생 하지 않고 그저 부자가 되길 원합니다.

굉장한 몸매도 꿈꿉니다. 그러나 매일 몇 시간씩 운동하며 몇 칼로리 음식을 먹었는지 계산하는 등 계획에 맞춰 사는 것을 즐기지 않는 이상 굉장한 몸매가 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자기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위험을 감수하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맞서야 하죠. 반복되는 실패를 받아들이고 성공을 위해 밤낮 없이 일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결코 성공은 쉽게 오지 않습니다.

인생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을 즐기고 싶습니까’가 아니라 ‘어떤 고통을 감내할 준비가 되어있습니까’입니다. 인생은 부정적인 과정을 얼마나 즐길 수 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지 않아서 그래요”라는 조언을 하기도 합니다. 공감할 수 없는 조언이죠. 사람들은 누구나 긍정적인 경험을 진정으로 원하니까요. 그러나 정말 무언가를 원한다면, 그걸 이루는 데 드는 비용도 원해야 합니다. 모델 같은 몸매를 위해서는 땀방울, 운동의 고통, 배고픔을 원해야 하죠.

수년을 바쳤는데 당신의 꿈에 가까워지지 않았다면 단순히 판타지를 쫓고 있었던 건지도 모르겠네요. 현실에 없는 허상을 원한 걸 수도 있습니다. 열망하는 그 과정을 바랬던 건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진짜로 원하지 않았던 건지도 모르고요.

저의 이야기로 예를 들어보면, 저는 늘 록스타가 되고 싶었습니다. 멋진 기타 음악을 들을 때마다 눈을 감고 제가 무대 위에서 연주하고 군중들이 환호하는 장면을 상상했습니다. 몇 시간이고 그 장면을 그릴 수 있었죠. 이 꿈은 뮤직 스쿨을 관두고 연주하는 것을 그만두고도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저는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을 들일 시간을 계속 미뤘습니다. 먼저 학교를 끝내야 했죠. 그 후에는 돈을 벌어야 했습니다. 그 후에는 시간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제 인생 내내 꿈꾼 일은 결국 오지 않았죠. 한참을 고민한 끝에 얻은 결론은 저는 한번도 이를 제대로 원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저는 행복한 상상에만 빠져있었습니다. 무대에서 연주하는 나와 환호하는 군중한테만 빠져서 과정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매일 하는 지겨운 연습, 공연할 그룹을 찾고 리허설을 준비하는 과정 등 실제로 쉬운 일이 아니었죠.

사회는 저에게 실패했다고 말할지도 모르겠네요. 자기계발서는 제가 결단력이 부족하고 용감하지 못했다거나, 스스로를 충분히 믿지 못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실은 그보다 훨씬 단순합니다. 저는 제가 무언가를 원한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원하지 않았던 거죠. 저는 행복한 상상을 원했지만 힘든 그 과정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의지나 결단의 문제가 아닙니다. ‘고통 없이는 성과도 없다’는 말을 하려는 것도 아닙니다. 스스로 선택한 고통이 스스로를 만듭니다. 그러니 현명하게 선택하세요.

저작권자 © 직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