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정원, 댓글공작 요원 선발에서 호남 출신 떨어뜨렸다

  • 입력 2017.11.07 16:10
  • 수정 2017.11.07 17:04
  • 기자명 한예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군 사이버사령부 여론 공작 의혹에 대해 당시 국방부 장관이었던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이 입을 열었다. 7일 오전 사이버사 댓글 활동에 관여한 혐의로 검찰에 출석한 김 전 장관은 북한의 기만적인 대남 선전선동에 대비해서 만든 것이 국군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이고, 본연의 임무 수행 위해서 최선을 다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김 전 장관이 국방부 장관으로 지내던 시절 임관빈 당시 국방부 정책실장으로부터 사이버사의 댓글 공작 활동을 보고받고 주요 운영사항을 직접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 전 장관은 앞서 2013 10월 국정감사에서 댓글 공작 활동을 보고받거나 그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부인한 바 있다.

검찰은 또한 2012 7월 사이버사가 댓글 공작에 투입할 군무원을 선발할 때 김 전 장관이 "성향 분석을 철저히 해 선별하라" 지시했다고 파악했다. 당시 군은 서류심사에서 호남 출신을 떨어트리기로 하고, 면접에 올라온 일부 호남 출신 지원자에게도 압박 면접 분위기를 조성해 최하점을 주는 등 고용차별을 행사했다는 정황이다. 당시 채용된 70명 중 호남 출신은 단 한 명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 ⓒSBS

18대 대선을 앞둔 2012 7월경에 군 사이버사령부는 평균 군무원 선발 인원의 10배에 달하는 인원을 선발했다. 검찰은 해당 군무원 79명 중 47명이 530 심리전단에 배속되는 과정에 김 전 장관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관여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윗선까지 확대 중이다. 530심리전단은 검찰로부터 노골적인 정치 개입 활동을 의심받고 있다.

검찰은 전날 6일 임관빈 전 실장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그는 연제욱, 옥도경 전 사이버사령관들로부터 530심리전단의 사이버 여론조작 활동을 보고받고 그것을 김관진 전 장관과 청와대에 보고하는 과정에 개입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조사 이후 임 전 실장과 김 전 장관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을 검토 중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