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가유공자들에게 돌아온 오물 가득 환자복

  • 입력 2017.10.24 14:00
  • 기자명 한예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정 국감 하이라이트

믿어지십니까? 믿어지시냐고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또다시 호통쳤다. 지난 20일 국가보훈처 국정감사에서의 일이다. 사진 한 번 띄워보세요 심 의원의 말에 더럽게 얼룩진 환자복이 화면에 등장했다. 화면 속 국립보훈병원의 환자복과 침대 시트 등은 심각하게 불량한 위생상태에 놓여있었다.

▲심상정 측이 제시한 자료화면

심 의원에 따르면 전국 5개 보훈병원의 세탁물 대부분이 김칫국물이나 핏자국 등에 얼룩진 오염상태로 공급돼 왔다. 환자의 위생은 치료과정에 있어 중요한 요소다. 심 의원은 이래가지고 국가를 위한 헌신을 잊지 않고 보답하는 나라가 되겠습니까?”라 질책했다. 국립보훈병원은 국가유공자들을 주 대상으로 하는 병원이다.

심 의원이 지적한 국립보훈병원의 위생문제는 이미 수년간 보훈병원 유공자들과 담당 간호사들 사이에서 제기되어 왔으나 적절한 조치 없이 방치돼온 것으로 드러났다.

더러운 환자복에 분노한 유공자들이 간호사들에게 환의를 던지는 등 병원의 위생문제가 환자-간호사 간 갈등으로 번지기도 했다고 심 의원은 전했다.

엉망인 위생관리, 뻥튀기 계약도

문제는 2006년부터 지금까지 유지돼온 전국 보훈병원과 보훈단체인 상이군경회 서울시지부의 독점적인 수의계약에 있었다.

계약단가가 수십 퍼센트나 뻥튀기돼 있었다. 세탁 계약은 시중보다 23%, 구매 계약의 경우 40~49%까지 높은 금액으로 체결된 상태였다.

전국의 보훈병원은 총 5개인 반면 계약된 사업장(상이군경회 서울시지부)은 하나뿐인 것(독점)도 문제였다. 상이군경회 서울시지부 사업장은 현재 대전에 소재해 있다. 대전 병원을 제외한 4개 병원과는 접근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가장 멀리 있는 부산 병원까지의 거리는 260km에 육박한다. 운송비는 물론이고 거리가 멀어질수록 위생문제는 당연히 취약해진다.

차량 운용 방식이 위생 기준에 부합하지 않다는 점도 지적됐다. 세탁물의 위생을 위해선 수집 시와 납품 시의 차량이 달라야 하는데, 수집과 납품을 동일한 차량으로 수행했다는 것이다.

심 의원 측은 이러한 문제 모두가 이미 2015년 특별감사에서 드러났음에도 감독기관인 한국보훈복지공단이 적절한 조치 없이 이를 방치해왔다고 주장했다.

높은 계약단가를 조정하긴커녕 오히려 해당 단가를 유지하기 위해 약 2년간 10회 이상의 쪼개기 계약을 진행했고, 독점계약된 하나의 사업장 때문에 발생하는 (운송) 거리상의 비효율성은 국가보훈처에 질의하여 ‘폭넓은 수의계약권을 인정’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받고 넘어갔다는 것이다. 세탁물 수집, 납품 상의 위생문제도 서울 중앙보훈병원 외에는 어떤 조치도 취해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심상정 의원은 “그동안 관행적으로 행해오던 수의계약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감독기관을 통해 다시 한번 특별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도 어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