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병원까지 침범한 무개념 노 쇼 손님들

  • 입력 2017.10.02 17:39
  • 기자명 김현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약 손님이 당일에 나타나지 않는 예약부도( ·No-Show). 식당을 예약한 연락도 없이 나타나지 않는 수많은 손님들 때문에 사업자들의 피해는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예약석으로 잡아둔 테이블에 다른 손님을 받을 수도 없는데 결국 예약 손님이 나타나지 않으면 미리 준비한 음식들을 전부 폐기해야 하는 금전적 손실이 크기 때문이다.

ⓒSBS

그런데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숙하지 못한 한국의 예약문화를 대표하는 현상이 식당 뿐만 아니라 병원에서도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2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안민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14 국립대병원의 올해 7·8 외래환자 예약부도율은 평균 13% 웃돈다. 8 가운데 1명가량은 예약 당일에 병원에 나타나지 않는 셈이다.

병원별로 살펴보면 충남대병원은 올해 7 외래환자 82949 가운데 29.4%, 8월에는 예약 환자 86880 가운데 29.3% 예약한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 부도율이 가장 높았다.

강원대병원 역시 올해 7 예약부도율이 26.9%, 8 예약부도율이 27.0% 4 가운데 1 이상이 ' '였다.

같은 기간 전남대병원은 13%, 서울대병원은 12%대의 예약부도율을 기록했고, 화순전남대병원과 충북대병원 역시 자릿수의 예약부도율을 나타냈다.

ⓒ연합뉴스

현대경제연구원이 음식점·병원·미용실·공연장·고속버스 5 서비스업종의 예약부도율을 조사한 결과, 병원의 예약부도율(18%) 음식점(20%) 다음으로 높았다.

일반 서비스업종 예약부도도 문제지만, 병원의 경우 이야기는 심각해진다. 병원 진료를 예약해놓고 나타나지 않은 경우 매출 손실뿐 아니라 신속하게 진료를 받아야 하는 다른 환자들이 제때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안민석 의원은 "미리 진료 여부를 확인해서 예약부도를 최소화할 있는 병원 예약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대안이 있다" "예약문화 정착을 위한 사회적 캠페인도 필요하다" 전했다.

참고로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예약부도 손님이 생기면 국제선은 10만원, 국내선은 8천원의 위약금을 부과한다. 또한 일본의 호텔 예약사이트에서는 무조건 숙박료 전부를 위약금으로 물린다고 한다. 모바일 예약 앱의 발달로 업종을 가리지 않고 증가하고 있는 예약부도. 이기적인 마인드와 예약문화로 자신을 제외한 모두에게 피해를 주는 노쇼 손님들에 대한 강경한 대응이 필요한 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