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는 같이 밥 먹기 싫다는 스테판 커리가 미웠다

  • 입력 2017.09.25 12:14
  • 기자명 뉴스페퍼민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주말 스포츠 선수와 구단, 협회를 상대로 막무가내식 유치한 설전을 벌였습니다. 대중 연설과 밤늦은 시각 트위터 등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욕설과 비속어가 난무하는 공방이 오갔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기사는 지난 23일 NBA 작년 우승팀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의 스테판 커리와 트럼프 대통령 사이의 설전을 재구성한 것이지만, 미국인들의 이목은 특히 정규시즌이 한창인 미식축구 NFL, 그중에도 경기 시작 전 미국 국가 연주 장면에 집중적으로 쏠렸습니다. 참고로 스테판 커리는 MBC <무한도전>에 출연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San Francisco 49ers)의 쿼터백 콜린 캐퍼닉이 경기 시작 전 애국가를 부르지 않아 논란이 됐습니다. 흑인에게 가혹한 경찰의 관행을 비판하며 ‘흑인의 목숨도 중요하다’ 운동을 지지하는 뜻으로 미국 국가가 연주될 때 한쪽 무릎을 꿇고 저항의 뜻을 표했기 때문입니다. 미식축구뿐 아니라 다른 종목 선수들도 캐퍼닉의 의식에 동참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작심한 듯 이를 대놓고 비난하며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운동선수라는 놈들이 국기와 국가에 대한 예의조차 표할 줄 모른다”며 “국가가 나오는데 일어서지 않고 무릎 꿇는 놈들은 그냥 다 잘라버리라”고 목청을 높였습니다. 트럼프의 경솔한 언행에 비난이 봇물 터지듯 쏟아졌지만, 트럼프는 개의치 않았습니다. 많은 언론은 정작 경기보다도 국가가 연주될 때 선수와 구단, 경기장에 온 팬들이 어떻게 행동했으며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를 집중적으로 보도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시시각각 구장 상황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뉘앙스 차이는 있지만, 구단들은 대개 선수들이 누려야 할 표현의 자유를 존중한다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스포츠계를 애국 진영과 매국 진영으로 나누려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동안 뜨거울 NFL과 캐퍼닉, 흑인의 목숨도 중요하다, 그리고 트럼프 문제는 향후에 다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앞서 언급한 대로 스테판 커리에게 벌어진 생경한 하루를 정리한 기사 “Stephen Curry, on a ‘Surreal’ Day, Confronts a Presidential Snub”를 번역해 소개합니다. 원문 제목을 우리말로 옮기면 “너무도 낯선 하루를 보낸 스테판 커리, 대통령이 건 시비에 맞서다” 정도가 됩니다.

23일 아침, 잠에서 깬 커리의 핸드폰에는 20여 개의 메시지가 와 있었습니다. 모두 친구인 커리의 뜻을 존중하고 응원한다는 내용이었죠.

아닌 밤중에 홍두깨처럼 커리는 도대체 친구들이 무엇을 응원한다는 건지 몰라 의아했다고 말했습니다. 아직 소셜미디어에 접속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남긴 트윗을 확인했습니다.

트럼프 “우승팀이 백악관에 초청받는 건 엄청나게 영광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스테판 커리는 이를 망설이고 있다. 내가 직접 초대를 취소해 버리겠다!”

커리는 대통령이 남긴 트윗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이게 도대체 뭔 일인가 싶었죠.”

커리가 기자들에게 현 정권의 정책과 대통령의 언사에 동의하지 않으므로 백악관에 초청받더라도 가고 싶지 않다는 뜻을 밝힌 것이 하루 전인 22일의 일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로부터 채 24시간도 되지 않아 “커리의 발언 때문에 즉각 초청을 철회한다”고 트위터에 써버린 겁니다.

NBA 최우수선수를 두 차례나 수상한 스타 플레이어 커리는 이날 열린 시즌 첫 팀 훈련 이후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대통령이 왜 특정 개인을 콕 집어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짐작 가는 바가 없지 않지만, 한 나라의 지도자가 할만한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지도자라면 그렇게 행동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6월,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가 NBA 우승을 차지한 뒤로 시즌 우승팀은 백악관을 방문하는 전통에 따라 워리어스 구단도 백악관을 방문할 것인지 질문이 들끓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스티브 커 감독을 비롯해 워리어스 구단 관계자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과 트럼프 정권의 정책을 공개적으로 비판한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선수, 감독으로 NBA 챔피언에 오른 스티브 커는 (우승팀의 일원 자격으로) 여러 차례 백악관을 방문했습니다. 커 감독은 지난 6월 우승을 차지한 뒤 자신이 트럼프 정권에 비판적인 것과는 관계없이 우승팀을 이끌고 백악관에 갈 생각이 있으며 이를 화합과 통합의 제스처로 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밝힌 바 있습니다.

“평상시 같았으면 정치적 견해야 잠시 미뤄두고 그저 백악관에 가서 즐거운 추억을 남기고 오면 그만일 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무리 봐도 평상시 같다고 하기 어려워요. 아마도 제가 어렸을 때 베트남전쟁 시대 이후로 지금처럼 노골적으로 사회가 갈라진 시기는 제 인생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커 감독이 지난 토요일 말했습니다.

하루 전날인 금요일, 시즌 첫 팀 훈련에 앞서 열린 연례 기자회견에서 스테판 커리는 아직 구단 차원에서 백악관에 방문할지 말지를 결정하지 않았다며 내부적으로 이야기를 나눠볼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커리는 만약 자신에게 결정권이 위임된다면 백악관에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적어도 선수들 사이에서는 공감대가 형성된 사안 같았습니다.

이튿날인 토요일 아침, 트럼프 대통령은 커리가 결정을 망설이기 때문에 워리어스 구단 대신 자신 이를 결정하겠다며 백악관 초청은 오늘부로 없던 일이라는 트윗을 남겼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무슨 말을 남겼는지 까마득히 모르던 커 감독. 잠이 깨기도 전에 아내가 다급히 이 사실을 알려줬다고 말했습니다.

“비몽사몽 간이었는데 아내가 “이거 봐, 큰일 났어”라고 소리쳤어요. 아마 대통령은 우리가 거절하기 전에 먼저 선수를 쳐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던 것 같습니다.”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는 다양한 언론을 통해 동성애자 인권 보호나 인종차별과 불평등 문제 등 사회적 이슈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냈습니다. 구단 프런트와 임원들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밥 마이어스 단장은 앞으로도 계속 이런 전통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선수들이 자신의 소신을 밝히는 데 주저하지 말아야 합니다. 구단은 이를 지지합니다.”

커리는 무엇보다 자신이 정치적인 논쟁에 뛰어들려 했던 게 아니었는데도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을 콕 집어 시비를 걸어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동시에 친구들은 물론 동료 선수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에 대한 공개적인 지지를 밝혀준 덕분에 힘이 난다고 덧붙였습니다.

“지금 우리가 분열을 조장하고 있는 게 아니잖아요. 우리는 오히려 더불어 사는 지혜와 사랑, 통합, 평등을 이야기하고 그러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기자회견 중 커리는 과거가 그리운 듯한 표정으로 회상에 잠기더니 이렇게 말했습니다.

“제가 오바마 대통령과 골프 라운딩을 나갔던 적이 있거든요. 그런데 이번 정권에서는 저더러 같이 골프 치자는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원문: 뉴욕타임스

*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 구단은 공식 성명을 내놓았습니다.

“오늘 첫 팀훈련을 맞아 구단 차원에서 백악관 방문에 관해 구성원의 의견을 모아 논의를 진행하려던 차에 대통령으로부터 우리 구단을 초청하지 않겠다는 발표를 들었다. 시민들이 자신에게 중요한 사안에 관해 자유롭게 자기 의사를 표현하도록 보장하는 건 가장 미국적인 가치에 부합하는 일이라고 믿는다. 구단 차원에서 백악관을 방문해 우리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문제와 이슈에 관해 당당히 우리 의견을 밝히고 주의를 환기할 기회를 잃게 돼 실망이다. 백악관에는 가지 못하게 됐지만, 대신 내년 2월 워싱턴DC를 방문할 때 우리는 구단 차원에서 우리가 소중하게 여기는 평등, 다양성, 포용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부각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직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