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39살에 프랑스 대권 거머쥔 마크롱, 그는 누구인가?

  • 입력 2017.05.08 12:09
  • 기자명 프리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만 39살인 에마뉘엘 마크롱은 전통적으로 경륜이 풍부한 지도자를 선호해온 프랑스 유권자들의 관성을 깨고 프랑스 현대 정치사에 있어 가장 젊은 국가지도자로 등극했다.

대통령 경제보좌관과 경제장관을 지내긴 했지만, 선출직 경험이 전무한 그는 앙 마르슈!’(En Marche!·전진!)라는 창당 1년 남짓 된 신생정당을 기반으로 단숨에 국가수반 자리에까지 오른 정계의 이단아다.

그 스스로 자신을 아웃사이더라고 표현하고는 있지만, 마크롱은 유복한 환경에서 학업에 뛰어난 성취를 보이면서 전형적인 엘리트코스를 거쳤다. 하지만 그의 인생은 비판세력들이 흔히 공격하듯 귀공자라고 볼 수만은 없는 실험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대권 도전을 선언할 때까지만 해도 아무도 판돈을 걸지 않았던 도박에서 보란 듯이 잭팟을 터트린 마크롱은 인생의 주요 변곡점마다 승부사 기질을 발휘하며 금기와 전통을 깨뜨려왔다.

프랑스 대권 거머쥔 에마뉘엘 마크롱

어릴 때부터 밟아온 엘리트코스

마크롱은 1977 12 21일 프랑스 북부의 유서 깊은 소도시 아미앵에서 의사 부부의 아들로 태어나 유복한 환경에서 자랐다. 아미앵에서 고교 재학 시절 자신의 불어 선생님이었던 25세 연상의 브리짓 트로뉴와 사랑에 빠져 훗날 결혼한 스토리는 유명하다.

연애사에 비교적 관대한 프랑스에서 양가 가족을 비롯한 주변의 모든 이들이 선생님과 사랑에 빠졌다는 마크롱의 선언을 10대의 객기로 치부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마크롱은 온갖 반대를 무릅쓰고 15년 뒤 결혼을 쟁취했다.

이런 독특한 개인사는 후에 그의 직설적이고 기성체제에 저항하는 듯한 유려한 말솜씨와 함께 젊은 층의 인기를 얻은 핵심요인으로 작용했다.

유년시절부터 학업에 재능을 보인 마크롱은 파리의 최고 명문 앙리 4세 고교로 전학해 졸업한 뒤 파리-낭테르 대학에서 철학으로 박사예비과정(DEA)을 마쳤다. 대학 시절 친구들은 그를 책을 좋아했던 지적인 친구로 기억한다.

에마뉘엘 마크롱 부부

마크롱은 철학도 시절 대철학자 폴 리쾨르(1913∼2005)의 저서 집필을 돕는 조교로도 일한 적이 있다. 리쾨르는 생존 당시 자크 데리다(프랑스), 위르겐 하버마스(독일)와 더불어 세계의 살아 있는 3대 철학자로 불렸던 현대철학의 거장이었다.

일부에선 마크롱이 리쾨르의 저서편집에 조금 관여했을 뿐 일반적인 교수-조교 관계는 아니었다고 주장하며 마크롱이 경력을 과대 포장했다고 비판한 적도 있다.

책에만 파묻혀 지내는 철학 공부만으로 성이 차지 않았던 마크롱은 이후 현실 적합성이 높은 정치 쪽으로 눈을 돌렸고, 명문 파리정치대학(시앙스포)으로 적을 옮겨 학업을 이어갔다.

시앙스포 시절엔 나이지리아 주재 프랑스대사관에서 인턴도 했다. 인턴 시절 그는 마린 르펜의 아버지 장마리 르펜이 2002년 대선에서 사회당 후보 당시 리오넬 조스팽 꺾고 결선에 오르는 것을 목도했다.

프랑수아 미테랑 대통령 재임 시 총리를 지낸 사회당의 거물 정치인이자 이론가였던 미셸 로카르에게 심취한 것도 이즈음이다.

마크롱의 학창시절 친구인 마크 페라치 시앙스포 교수는 파이낸셜타임스와 인터뷰에서 마크롱은 로카르로부터 국가의 경제적인 역할이 있지만,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다는 것을 배웠다. 부의 재분배 이전에 기업 친화적 정책들이 필요하며 불평등 완화를 위해 복지혜택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것도 깨달았다고 말했다.

시앙스포 이후엔 프랑스 정치 엘리트의 산실로 꼽히는 국립행정학교(ENA·에나)에서 차곡차곡 지식과 네트워크를 쌓아 나간다. ·현직 총리와 대통령을 다수 배출한 ENA를 다닌 경험은 마크롱이 훗날 장관과 대통령이 되는데 가장 중요한 발판으로 작용한다.

올랑드 대통령 총애로 최연소 경제장관 발탁

2004년 에나 졸업 후 첫 일터는 경제부처인 재정감독청(IGF)이었다. 이후 성장촉진위원회(일명 아탈리 위원회)에서 잠시 일하다 2008년 유대계 투자은행 로스차일드로 자리를 옮겼다. 프랑스의 석학 자크 아탈리 등 마크롱의 전 직장 상사들은 훗날 마크롱의 대권 조언에서 중요한 조언자 역할을 하게 된다.

마크롱이 로스차일드행 뜻을 밝히자 친구들은 훗날 정계진출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만류했다고 한다. 지금도 그렇지만 프랑스에서 최첨단 자본주의의 첨병인 투자은행의 이미지는 영미권에 비해 좋지 않다.

그러나 마크롱은 뜻을 굽히지 않았고, 글로벌 금융자본주의의 최전선인 투자은행에서 기업인수합병(M&A) 전문가로 일하며 실물경제와 금융 감각을 익혔다.

당시 동료들에 따르면 마크롱은 처음엔 일에 익숙지 않아 고전했다고 한다. 그러나 마크롱은 특유의 친화력으로 난관을 극복해 나갔다. 모르는 게 생기면 책이나 자료에서 해답을 구하기보다 동료들에게 적극적으로 물어보며 해결했는데, 이런 행동이 동료들을 무장 해제시켰다고 한다.

마크롱은 '에나크'(Enarque)라 불리는 ENA의 동문 네트워크를 이용해 정부 인사들과의 접촉면을 넓히면서 자신의 단점을 커버해 나갔고, 업계에서 M&A 전문가로 승승장구했다.

명성은 물론 거액의 연봉도 챙겼다. 2012년 네슬레의 화이자 유아식 부문 인수(120억 달러 규모) 공로로 마크롱은 290만 유로(36억 원 상당)를 벌었다.

최첨단 영·미식 금융자본주의에 대한 반감이 살아 있는 프랑스에서 마크롱이 투자은행에서 거액의 연봉을 받고 일한 사실은 그에게 금융업계의 사기꾼’, ‘야만적인 세계화론자등의 꼬리표를 붙이기도 했다. 훗날 대선 레이스에서 라이벌 마린 르펜은 마크롱의 로스차일드 재직 사실을 두고두고 공격한다.

학창시절 미셸 로카르의 정치사상에 심취했던 마크롱은 평소 사회당 인사들과 자주 어울렸다. 현 올랑드 대통령과 인연을 맺은 것은 올랑드가 사회당 대권후보로 부상하기 전인 2010년쯤이다.

마크롱은 로스차일드 시절 짬을 내 올랑드의 대선 캠프에 발을 담갔고, 2012년 대선 직후 올랑드 정부의 경제보좌관(부비서실장)으로 엘리제 궁에 입성했다.

프랑스 경제의 계속되는 침체를 막을 방안을 고민하던 올랑드는 금융과 기업 실무 경험이 많고 의욕적이었던 마크롱을 총애했다.

마크롱은 결국 2014년 개각 때 경제산업디지털부(현 재정경제부) 장관에 오르게 된다. 발레리 지스카르 데스탱, 자크 시라크, 니콜라 사르코지 등 전직 대통령들이 대통령이 되기 전 맡았던 가장 중요한 보직 중 하나인 경제장관을 불과 만 서른여섯의 나이에 거머쥔 것이다.

직전 개각에서 내각에 들어가지 못했던 마크롱은 경제장관직 제의가 오기 두 달 전 엘리제 궁을 나와 교육분야의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털 창업을 구상하고 있었다. 마크롱은 자서전 <레볼뤼시옹>(혁명)에서 "교육분야에서 내 일을 하고 싶었다. 다시 (정부로) 돌아갈 생각은 없었다"고 회고했다.

마크롱과 인사하는 프랑수아 올랑드 현 대통령

좌우 진영 오가며 독자세력 구상

중도좌파 사회당 정부 내에서 마크롱은 우클릭 경제정책을 주도적으로 추진했다.

2015년 경제 활성화를 위해 샹젤리제와 같은 관광지구 내 상점의 일요일·심야 영업 제한을 완화하는 경제개혁법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노동자의 휴식권을 침해한다는 비판이 제기되며 정권 핵심지지층인 좌파진영의 반발을 샀다.

에마뉘엘 마크롱

마크롱은 근로자의 고용과 해고를 더 쉽게 한 노동법 개정안 강행처리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오래전에 좌파는 기업에 대항하거나 기업 없이도 정치할 수 있었고, 국민이 적게 일하면 더 잘 살 수 있다고 판단했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작년 6월에 노동법 개정 논란이 이어지는 와중에 한 행사에 참석했다가 성난 노동자들로부터 달걀을 얻어맞기도 했다.

좌파정부에서 우파정책을 주도해온 마크롱이 독자적인 정치세력을 구상하기 시작한 것은 2015년 여름쯤이다. 그가 주 35시간 근로제와 부유세를 계속 비판하자 사회당과 정부에서는 마크롱이 지나치게 우파적이라며 견제하는 기류가 강해졌다. 야당인 공화당에서도 당신의 의견에 찬성하지만, 정치 구도상 지지해줄 수는 없다는 말을 들었다.

좌우 양쪽에서의 견제에 지친 마크롱은 결국 지난해 4월 독자적인 정치단체 앙 마르슈!’를 출범했고, 8월 올랑드 대통령에게 사직서를 제출하기에 이른다.

작년 11월 파리 외곽의 한 직업훈련소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우리는 같은 인물, 같은 아이디어들로 더는 현시대에 대처할 수 없다며 기존 좌·우 진영을 뛰어넘어 새로운 정치를 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이때까지만 해도 마크롱의 대권 도전의 꿈이 실현되리라 믿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