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기춘, 보수단체에 돈 대라는 지시를 내렸다

  • 입력 2017.01.24 10:14
  • 수정 2017.01.24 10:15
  • 기자명 프리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재직 시절 친정부 성향의 보수단체들에 대한 자금 지원을 지시한 정황을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던 중 김 전 실장이 2013년 말∼2014년 초 보수단체들에 대한 자금 지원 방안을 마련하라는 지시를 박준우(64)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내린 정황을 파악했다.

김 전 실장의 지시에 따라 정무수석실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에 보수단체들에 대한 자금 지원을 요청했고 전경련은 일부 보수단체들에 돈을 대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특검은 김 전 실장과 함께 구속된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박 전 수석의 후임 정무수석이던 2014년 보수단체를 동원해 친정부집회를 하도록 지시한 정황을 포착한 바 있다.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를 정부 지원 대상에서 조직적으로 배제하기 위한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하는 한편, 박 대통령을 지지하는 보수단체들에는 돈을 대주며 친정부 집회에 동원했다는 얘기다.

김 전 실장은 재직 시절 국가권력이 문화·예술계와 시민사회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는 강한 신념을 갖고 있었다는 의혹이 있다.

고(故)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남긴 비망록의 2014년 10월 2일 기록에는 김 전 실장의 지시로 보이는 '문화·예술계의 좌파 각종 책동에 투쟁적으로 대응'이라는 구절이 있고 그 예로 정부의 세월호 참사 대응을 비판적으로 조명한 영화 '다이빙벨'이 적혀 있다.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이 보수단체들을 지원하고 동원한 정황에 관한 특검 수사는 보수단체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의 전경련 자금 지원과 관제 시위 의혹에 관한 검찰 수사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은 전경련이 어버이연합에 돈을 대주고 청와대가 이 단체에 친정부 시위를 사주했다는 의혹을 작년 4월부터 수사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