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개인 취향이 기준이 되는 여러 생각들의 모임 음악취향 Y [Y-Radio]

  • 입력 2014.01.29 14:37
  • 수정 2014.01.29 14:58
  • 기자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팟캐스트 명이 어떻게 되나요?
음악취향 Y [Y-Radio]



2. 운영자를 소개해주세요.

STAFF
진행 - 헤비죠 | 패널 - 렉스, 폴린, 클레이즈, 홀, 블루315(유호성)
녹음, 편집, 파일 변환, BGM – 블루315(유호성)
녹음실 – ArC Union studio (아크 유니온 스튜디오)
Title Music – [Juster - Boom Boom Boom] - Remix (유호성)
코너 음악 1 - 작곡, 연주, 녹음 (유호성, 임정렬)
코너 음악 2, 엔딩 음악 - 작곡, 연주, 녹음 (유호성)


[2014년 1월 11일 선우정아 인터뷰 장면]

3. 방송제작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방송주기 : 월 1~2회 (방송은 분량별, 주제별로 분할해서 업로드 합니다)
녹음환경 : 전문 레코딩 스튜디오 (개포동소재 ArC Union studio)
방송기획의 특징은 월 단위의 대중음악 전반(사사로운 음악 취향에서부터 총체적인 음악산업까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합니다.




ArC Union studio (아크유니온 스튜디오)

4. 어떤 내용의 팟캐스트 인가요?

네이버의 음악블로거 집합체인 [음악취향 Y]의 음악평론가들이 만들게 된 팟캐스트입니다. 2006년 시작된 카페인데요. 현재 14,000명 정도의 회원이 있는 중간 정도 규모의 카페입니다. 방송은 2008년 시작했다가 인터넷 저작권 문제로 휴지기를 갖게 되었다가 2013년 다시 의기투합하여 시즌 2로 다시 시작하게 된 방송입니다. 방송은 음악에 관한 이야기가 대부분입니다. 음악 자체에 대한 이야기부터 패널들 개인 취향이 기준이 되는 여러 생각들, 음반시장, 트랜드, 음악산업에 대한 이야기, 아티스트 인터뷰 등 음악애호가 입장에서 보다 자세하게 알고 싶은 얘기들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공식 카페 안내글입니다.
http://cafe.naver.com/musicy
음악취향Y는 2006년, 새로운 글쓰기 공간을 모색하던 음악평론가 네 명의 주도로 출발했다. "당신의 취향이 역사가 됩니다"라는 기치를 내걸고, 지나치게 전문적이거나 가십적인 글에서 벗어나 보다 개인적이며 다양한 취향의 면면을 드러내보자는 것이 그 출발의 주된 취지였다.
당시 한국 대중음악계에서는 최초로 각 필진이 자신만의 게시판과 독립된 콘텐츠를 갖는 "연합 블로그" 형식의 카페를 만들었으며 곧 다양한 직업과 배경, 관점을 가진 전문 평론가, 아마추어 애호가, 일반 음악 블로거들이 추가로 영입되어 음악이라는 주제로 서로 다른 시선들을 잇는 터미널을 이룩하고자 했다. 설립 7년만에 고정필진 스무 명과 다양한 객원 필진을 거느린 현재의 규모로 확장되었다.
음악취향Y의 메인 콘텐츠는 크게 세가지로, 1) 국내/해외 음악 리뷰, 2) Y-Best 시리즈, 3) Editor's Choice가 그것이다. "국내/해외 음악 리뷰"에서 일체의 일관된 편집방향이 없는 각 필진만의 고유한 시선과 비평을 확인할 수 있으며, "Y-Best" 시리즈는 시대별, 장르별로 필진들이 엄선한 최고의 음악의 리스트와 선정의 변을 확인할 수 있는 음악취향Y의 대표적인 콘텐츠이다. "Editor's Choice"에는 해마다 최고의 앨범, 싱글, 신인등을 선정하는 '음악취향Y의 선택' 기존의 매체들에서 확인하지 못한 뮤지션들의 솔직한 "끝장" 인터뷰인 '월간대담'등이 담겨 있다.
현재 음악취향Y는 카페 기반의 공동체에서 벗어나 아카이브와 매거진 기능이 결합된 새로운 웹사이트 출범을 눈앞에 두고 있다.
5. 지금까지 방송 중에 가장 추천할만한 에피소드는? 시간이 없다면 이것부터 들어주세요!
Y-Radio Season 2회, 4회, 1/2, 2/2 - 2013년 음악취향 Y 선정 올해의 아티스트 인터뷰 방송

6. 앞으로의 방송 계획이나 포부를 알려주세요!
시즌1에서는 개인적인 방송과 음악소개 위주였는데요. 시즌2에서는 여러명이 같이 하는 방송을 기본으로 향후 하나 둘 정도의 개인 방송이 가미되는 약간의 분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현재 월 1회 녹음에서 월 2회 녹음으로 조금씩 방송의 분량도 늘려갈 예정입니다.

7. 운영자와의 대화 통로는 어떻게 되나요?
공식카페 http://cafe.naver.com/musicy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blue315
트위터 @snddesigne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