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섹스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 입력 2016.07.01 10:44
  • 기자명 뉴스페퍼민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와 관련된 잘못된 상식들
잘못된 상식 1:
식단이나 운동습관을 조금 바꾸면 장기적으로 충분한 체중 변화를 누릴 수 있다.

불행하게도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적어도 다이어트에 있어서는 2 더하기 2는 4가 아니라 3입니다. 신체는 같은 체중을 유지하려는 생리학적인 특성이 있기 때문에, 작은 변화들은 쉽게 축적되지 않습니다. 물론 이 말이 일상에서 건강한 선택을 하는 것이 무용하다는 뜻은 아니며 건강에는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단지, 한 입 덜 먹는 것만으로 목표하는 체중에 이를 수는 없다는 뜻입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단과 운동습관에 분명한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잘못된 상식 2:
다이어트 목표는 현실적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의욕이 생기지 않아 효과적이지 않다.

비만 환자들은 종종 무리해 보이는 목표를 설정하지만, 우리 주치의들은 적어도 그 방법이 안전하고 합리적인 한 언제나 “해 보세요!”라고 말합니다. 목표가 너무 이상적이라고 해서 도전자가 좌절을 겪게 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가능한 한 더 큰 목표가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상식 3:
한 번에 살을 많이 빼는 것보다 천천히 조금씩 빼는 게 낫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한 번에 많은 살을 빼는 것이 더 오랜 기간 적은 체중을 유지하게 만들어 줍니다. 적어도 다이어트에 있어서는 토끼와 거북이의 비유가 맞지 않습니다.

잘못된 상식 4:
한 번의 성관계는 1.6 킬로미터를 달리는 만큼의 열량을 소모한다.

안타깝게도, 평균적인 성관계 시간인 6분 동안 성관계를 가질 때, 30대 남자는 약 20칼로리를 소모합니다. 성관계는 같은 시간 동안 앉아서 TV를 보는 것보다 단지 14칼로리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하는 일일 뿐입니다. 그러니 성관계 한 번이 하루에 하는 운동의 전부라면, 다시 생각해 보세요.


사람들은 왜 잘못된 상식을 믿고 있을까요?
우리는 우리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이러한 잘못된 상식을 얼마나 믿고 있는지를 조사하였습니다. 여러 진료소의 대기실에 앉아 있는 300명의 비만 환자들에게 위 상식에 대한 참거짓을 물었습니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37세였고 여성이 76%로 더 많았으며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이 76%, 그리고 인종은 주로 흑인(38%)과 백인(47%)들이었습니다.
놀랍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위의 내용들을 사실로 믿고 있었습니다. (상식 1: 85%, 상식 2: 94%, 상식 3: 85%, 상식 4: 61%) 그리고 이 비율은 나이나 성별, 교육수준과 무관했습니다. 즉, 위의 잘못된 상식들은 매우 폭 넓게 퍼져 있었습니다.

잘못된 상식을 따르면서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길 바라는 것은 분명 잘못된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언론에서는, 심지어 의사들도 위의 내용을 사실처럼 말하곤 합니다. 물론 의사들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우리는 무엇보다도, 비만 환자들이 인터넷이나 주변 사람들의 조언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즉, 비만 환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이들이 올바른 과학적 상식을 가져야 합니다.
원문 : IFLS


저작권자 © 직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