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나만의 풍경사진을 찍어 보자!

  • 입력 2016.04.17 11:02
  • 수정 2016.04.17 11:03
  • 기자명 혜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도 '나만의 사진'을 찍고 싶은가?!!

카메라를 처음 들었을 때 가장 먼저 촬영하는 것은 무엇일까? 부모라면 아이들의 모습을 가장 많이 찍겠지만, 대부분 카메라를 처음 잡게 되면 주변 풍경을 찍기 마련이다. 퇴근길의 붉게 물든 노을이나, 길가에 떨어진 가로수 잎이라든지, 바람에 흔들리는 코스모스라든지.
게다가 인터넷 사진 동호회를 나가면 또 가장 많이 찍는 게 풍경사진이다. 출사를 나가 같은 장소에서 10명 20명 단위로 촬영을 하게 되는데, 거기서 찍어오는 대부분의 사진들이 풍경사진이다. 이렇게 찍다 보면 풍경사진이 본인이 찍는 사진의 80% 정도가 되는데, 특히 연배가 좀 되시는 분들은 일주일에 한 번, 한 달에 한 번씩 출사 나가는 맛에 빠져서 풍경사진 전문가가 되기도 한다.
이렇게 풍경을 촬영하게 되는 건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관문만 열고 나가도 모두 풍경이기 때문이다.
나도 그랬었다. 출사 나가서 촬영 포인트를 찾아다니고 그 포인트에서 한 5~6명 쪼르륵 줄을 서서 해가 뜨거나 지면 다들 셔터를 팡팡 눌러댔다. 나중에 보면 카메라 성능에 따라서 약간씩 화질이나 계조에 차이가 있을 뿐 같은 구도에 같은 사진들만 남았다. 참 이건 사진이라고 부르기도, 사진이 아니라고 하기도 애매했다.





카메라를 처음 들었던 시절 사진 동호회를 따라다니며 주변 풍경을 열심히 촬영했다.



원래 사진이란 것이 찍는 이의 독자적인 감성과 철학과 생각이 들어있어야 했는데, 그렇게 찍다 보니 왠지 남의 사진을 찍는 느낌이었다. 그때부터 사진 동호회를 나가지 않기 시작했던 것 같다. 자, 그럼 어떻게 찍어야 나만의 풍경 사진을 찍을 수 있을까? 그간의 내 고민을 정리해 봤다.




1. 풍경에 사람을 넣어보자
그 후 나는 혼자 돌아다니며 풍경과 스냅이 두루두루 섞인 풍경사진을 찍기 시작했다. 촬영 당시의 느낌을 담아보려 노력했다. 그렇게 촬영을 하다가 느낀 점은 풍경에는 산천초목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건물도 포함되고, 움직이는 사람도 포함되고, 동물도 포함된다는 사실이었다. 이 모든 요소들이 합쳐지면 생각보다 재미있는 사진들이 나온다.
본디 이러한 소재들 중 건물을 제외하고는 모두 자연의 범주에 들어간다. 사람도 그렇고 동물도 그렇고 모두 자연의 범주에 들어가는 것이기에, 이는 모두 풍경의 범주에 속한다. 물론 독일의 사진작가 마이클 케냐처럼 움직이는 생명체가 전혀 들어가지 않는 풍경사진을 촬영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아마추어 사진가라면 좀 더 많은 주제를 다루어 보아야 한다. 그래야 구도를 잡는 능력이라든지 사물을 보는 시야가 넓어진다.



밋밋한 벚꽃 터널에 사람을 배치시켜 보자.



아이들과 담장은 매우 잘 어울리는 조합이다.



이렇게 자연적 요소 이외의 무언가를 사진에 포함시키는 건 또 한 가지 장점이 있는데, 바로 사진의 포인트를 손쉽게 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나의 풍경사진만으로는 어지간히 잘 찍지 않는 한 밋밋한 감을 지울 수가 없다. 이럴 때 사람이나 동물을 사진에 포함시키면 그게 사진의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되어 밋밋한 사진에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게 된다.




2. 수평을 잘 맞추자
풍경사진 구도의 핵심은 수평이다. 수평만 잘 맞춰도 반은 간다. 수평은 사진을 촬영하면서 최대한 맞춰야 되고 그래도 못 맞췄다면 후보정 작업을 통해서라도 맞추는 것이 좋다. 특히나 풍경사진은 선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에 더욱 그러하다.



풍경사진에서 수평과 균형은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광각렌즈 등을 활용하여 촬영할 때는 눈으로 수평을 잘 못 맞출 수 있다. 이런 경우 가장 쉽게 수평을 맞출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구도선’이다. 요즘 카메라의 경우 ‘9분할 선’ 기능이 모두 탑재되어 있으니 LCD창을 보며 9분할 라인에 수평을 맞추는 연습을 하게 되면 손쉽게 수평을 맞출 수 있다.




3. 풍경사진을 세로로 찍어보자
풍경사진은 대체로 가로로 찍는 습성들이 있다. 시원한 광경을 주안점으로 두기 때문이다. 하지만 포인트를 주거나 시야를 집중시키기 위해서라면 세로사진도 활용할 만하다. 특히나 요즘 블로그 유저들이 많아지면서 화면 구성상 가로사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세로사진을 한번 찍어보라. 아마 새로운 매력에 빠질 것이다. 나도 세로사진을 매우 선호하는 편인데, 일단 가로사진에 비해 구도 잡기가 편하고 세로사진의 경우 폭이 좁기 때문에 먼저 주변의 필요 없는 피사체들을 쉽게 뺄 수가 있다. 사진을 두고 흔히들 뺄셈의 미학이라고 하는데, 가로사진으로는 필요한 부분만 잡아내기가 여간 쉽지 않다.







두 번째 장점으로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다. 세로사진의 시선은 보통 위에서 아래로만 이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선집중에 있어서 가로사진보다 훨씬 매력적이다. 여기다 주요 포인트를 같이 넣는다면 매우 훌륭한 사진이 될 수 있다.




나만의 사진을 찍어 보자!
그 이외에도 암부부터 명부까지 모두 제대로 나올 수 있는 더존 시스템 등의 활용까지 더 자세히 설명할 부분이 많은데 앞서 얘기한 3가지만 잘 지켜도 꽤 멋진 사진을 얻을 수 있다. 풍경사진은 정형화되기 쉬운데, 이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 나만의 사진을 찾아보자. 화가들이 자신의 화풍이 있듯, 사진가들도 자신만의 사진풍이 있다. 나만의 사진을 찍는다는 것, 그 얼마나 설레는 일인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