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가 포르노를 봐야 하는 이유

  • 입력 2015.07.18 19:57
  • 기자명 뉴스페퍼민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르노를 자주 보면 발기부전이 생긴다
?
제가 포르노를 처음 접했던 때는 10살쯤이었습니다. 그렇게 심한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그냥 어떤 성기의 확대 사진이었고, 저는 크게 충격을 받지는 않았어요. 우리 부모님은 세상이 마냥 아름다운 것들로만 가득차 있다고 가르쳐주시는 그런 분들이 아니었죠. 그래서 저는 대충 그런 것들을 추측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10년 뒤에 태어났더라면, 그래서 인터넷이 단지 채팅 장소가 아닌 오늘날의 괴물 같은 존재가 된 상황에서 포르노를 경험하게 되었다면 제 경험은 사뭇 달랐을지도 모릅니다.
2012년 미국의 과학저술가인 개리 윌슨은 TEDx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터넷 포르노의 범람은 아무런 감시 감독 없이 실행되고 있는 역사상 가장 급격한 전지구적 실험입니다.” 처음으로 우리는 포르노가 성적 행위, 취향, 그리고 유행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추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윌슨은 과학자나 교수가 아니라 포르노에 반대하는 연구를 대중에게 알리는 웹사이트인포르노가 당신의 뇌에 끼치는 영향(Your Brain On Porn)”의 설립자입니다. 그는 자신의 발표에서 그 웹사이트의 주장을 반복했습니다. 손가락 터치 한 번으로 쉽게 얻을 수 있는 포르노는 그것이일상적 사건의 극단적 형태이기 때문에 우리 뇌의 보상회로를 과열시킬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과거 한두 명의 섹스 파트너만이 가능했던 시대에서 오늘날 우리는 한 번의 클릭으로 수십, 수백 명의 여성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는 인터넷 포르노 역시 다른 모든 중독 현상처럼 감각을 무디게 만들며, 따라서 현실의 여성에 대한 관심을 떨어뜨리고 심지어는 발기부전을 야기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포르노가 흔해질수록 자연스러운 성은 사라진다는 것이죠.




포르노가 해롭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460만 명이 이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그리고 이 영상은노팝(NoFap)’이라는 새로운 운동을 만들었습니다. ‘(Fap)’은 일본 성인만화에서 온 단어로, 자위시의 음향효과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즉 노팝은 자위를 참아보자는 운동입니다. 이는 윌슨의 주장에 대한 합리적인 반응처럼 보입니다. 과도한 성적 자극에 노출될 경우 생식 능력(virility)이 감소하게 되며, 현실의 이성을 대하는 능력이 약해지고, 외톨이가 되며, 불행해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자극을 제한함으로써 우리는 활력을 얻게 되고, 성적 능력을 다시 키울 수 있으며, 마음의 평안을 찾아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처음 윌슨의 강연이 나올 당시반자위주의자(Fapstronauts)’ 7천 명이었으나 오늘날 이들의 수는 15만 명 이상입니다.


이 노팝 운동과
포르노는 뇌에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은 포르노 반대 진영에서 일어난 가장 최근의 움직임입니다. 포르노에 대한 전통적인 비판은 포르노가 여성, 혹은 성적 대상이 되는 상대방을 본질적으로 모욕하며, 성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키운다는 것입니다. 곧 현실에서의 인간관계 수준을 낮추며 성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한다는 것입니다. 포르노를 보는 이는 실제 사람과 포르노 속의 환상적인 상대방을 비교하게 되며, 그 때문에 현실의 상대방에게 만족하지 못하고 실제 성관계를 꺼려하게 되거나, 심지어는 상대방의 의도를 무시하고 포르노에서 보았던 행동을 강요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007 PEW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70%의 미국인이 포르노가 해롭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비판들은 정말 사실일까요? 이는 조사할 가치가 있습니다. 포르노에 대한 믿을 만한 통계를 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잘 밝히지 않으며 포르노 회사 역시 자신들이 가진 통계자료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뉴욕대에서 미디어를 연구하는 칭 선(Chyng Sun) 교수는 포르노를 보는 사람의 수는 매우 많으며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인터넷 컨텐츠의 36%가 포르노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검색 4건당 하나는 포르노에 관한 것입니다. 미국에만 4천만 명의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포르노를 보고 있습니다. 어떤 순간이든, 전 세계에서 동시에 포르노를 보고 있는 사람의 수는 170만 명입니다. 그녀가 조사한 500명의 남자 중 1%만이 포르노를 한 번도 보지 않았다고 답했고, 포르노를 처음 본 나이가 13살 이전인 사람이 절반에 달했습니다. 웹사이트포르노가 아닌 진짜 사랑을(Make Love Not Porn)”을 만든 신디 갤럽은 최근 제게 포르노를 처음 접하는 아이의 평균 나이가 8세에서 6세로 내려갔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그 아이들이 포르노를 찾아 본 것은 아닙니다. 그저 포르노가 인터넷에 너무 광범위하게 퍼져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우연히 마주치게 된다는 것이죠.
포르노가 실제로 사람들의 태도, 행동, , 그리고 인간관계의 만족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연구는 그저 상관관계를 보거나, 아니면 사람들이 겪은 개인적인 일화들을 조사한 것입니다. 따라서 적어도 지금까지 포르노를 반대하는 데 목청을 높여 온 사람들은 사실 분명한 증거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저 감정적인 이유로 그렇게 행동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1969, 덴마크는 최초로 포르노를 합법화했습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덴마크 사회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 하는 질문과 함께 호기심을 가지고, 혹은 두려움을 가지고 이를 지켜보았습니다. 그러나 덴마크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적어도 부정적인 현상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평생을 포르노의 영향에 대해 연구해 온 코펜하겐 대학의 범죄학자 베를 쿠친스키는 합법화 이후 20년 동안의 덴마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성폭력이 실제로 더 줄어들었다고 1991년 한 연구에서 밝혔습니다. 그는 덴마크를 따라 포르노를 합법화한 스웨덴과 서독에서도 같은 일이 일어났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가능한 대부분의 국가 단위의 자료에서포르노의 허가가 성폭력을 어떤 형태로든 증가시킬 가능성은 충분히 합리적인 관점에서 제외할 수 있으며오히려 성폭력은 실제로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남북 아메리카 및 유럽과 아시아의 다른 나라에 대해서도 같은 결론이 나왔습니다. 쿠친스키는 또한, 포르노는 오직 원래의 의도 그대로, 곧 성적 환상의 표현으로 현실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썼습니다.
포르노의 영향을 연구하는 데 있어, 상관관계 이상의 증거를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UCLA의 성-정신생리학 및 감정 뇌과학 연구소의 소장 니콜 프라우스는 말합니다. ‘과학자들은 포르노와 성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포르노는 차별받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지금 가진 자료들은 실험에 의해 나온 것도 아니며 장기간 이루어진 것도 아닙니다. 다수의 자료들은 상관관계와 연관관계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며, 대부분의 연구결과는 실험결과가 아니라는 점에서, 그리고 인과관계를 보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신뢰하기 힘든 것들입니다. 이제 변화가 필요합니다.’




포르노는 오히려 이롭기도 합니다
프라우스는 미국에서 포르노를 연구하는 얼마 되지 않는 연구원 중 한 명입니다. 숙련된 뇌과학자로서 그녀는 포르노가 뇌에 끼치는 영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FMRI, PET, EEG 등을 사용해 프라우스는 포르노가 뇌에 끼치는 영향과 그 반응이 다시 그 사람의 태도와 행동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포르노가 여러 가지 면에서 공포영화나 번지점프와 다르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저 여기에 성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다르게 생각할 뿐이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포르노가 뇌에 특별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솔직히 말해 포르노와 다른 자극이 특별히 다르지는 않아요. 다른 강력한 자극들도 많아요. 예를 들어, 성적 욕구가 약한 사람이라면 포르노를 볼 때와 초콜릿을 먹을 때 뇌가 받는 자극의 세기와 그 자극이 발생하는 영역이 비슷하다는 것이죠.”


또 프라우스는
, 포르노를 많이 볼수록 포르노에 무감각하게 된다는 주장, 곧 같은 쾌락을 위해 더 강한 자극을 찾게 된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닐 수 있다고 말합니다. 프라우스와 콘코르디아 대학의 심리학자 제임스 파우스는 280명의 성적 흥분도를 측정했습니다. 그들은 포르노를 많이 본 이들이 오히려 덜 노골적인 자극을 받았을 때 더 많은 흥분을 느꼈고, 실제 상대방과의 성관계 역시 더 강하게 원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포르노가 정상적인 성적 신호에 무디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더 민감하게 만들며, 또 현실의 상대방을 더 많이 원하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프라우스는 2014년 발표한 글에서 포르노 중독이라는 단어를이 말은 포르노가 마약처럼 더 많이 볼수록 더 많이 보고 싶어지게 만든다는 뜻이지요벌거벗은 임금님에 비유했습니다. , 모든 이가 여기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실제로 이를 지지하는 증거는 없다는 것이죠.


프라우스는 포르노가 인간관계에서 느끼는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역시 조사했습니다
. 포르노를 보는 것이 성적 친밀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까요? 2013년 아이다호 주립대 카메론 스탤리와의 공동연구에서 그녀는 44쌍의 연인에게 포르노를 각각 혹은 같이 보도록 요청한 뒤, 이들이 서로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조사했습니다. 포르노를 본 연인들은 자신의 흥분, 성적 만족, 스스로에 대한 이해, 그리고 상대방의 매력과 성적 행동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프라우스와 스탤리는 포르노를 어떻게 보았는지와 무관하게 포르노 시청이 연인과 함께 있고 싶은 욕망을 자극했음을 발견했습니다. 포르노는 또한 자신의 성에 대한 이해 역시 높였습니다.
지난 10년간, 프라우스가 했던 것과 비슷한 실험적 접근들이 점차 늘어났습니다. 그 결과, 지금까지 알려졌던 포르노의 해악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 시작했습니다. 2002년 스위스 멀티센터는 16세에서 20세 사이의 젊은 이 7,500여명에게 인터넷 포르노를 보는지를 물었고(남자의 75% 이상, 그리고 여자의 36%가 최근 한 달 사이에 포르노를 보았다고 답했습니다.) 이들의 행동과 태도를 측정했습니다. 이들은 포르노를 보는 것과 성적으로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것 사이에 아무런 연관관계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포르노는 성범죄의
원인이 아닌 증상입니다
여성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성적으로 공격적인 행동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와이 대학의 성과학자 밀튼 다이아몬드가 수행한 일련의 실험은, 포르노가 남자를 더 폭력적으로 만들거나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야기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2013년 네덜란드에서 이루어진 15세에서 25세 사이의 청년 4,6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에서 심리학자 거트 마틴 홀트는 포르노 시청이 모험적인 성행동(쓰리섬, 이성애자끼리 같은 파트너를 공유하는 행동, 온라인에서 만난 이와 성행위를 가지는 행동 등), 파트너 경험(원나잇 스탠드, 첫 성행위 나이, 지금까지의 파트너 수 등), 성적 거래(성을 주고 돈이나 다른 대가를 받는 행위, 돈을 주고 성을 사는 행위) 등의 다양한 성행위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했습니다.


그는 포르노를 자주 보는 것이 실제로 이런 행동에 영향을 끼치기는 하였지만
, 사회 인구학적 요인들과 위험 추구 성격, 사회적 관계 등을 통제하자 포르노의 영향은 겨우 0.3에서 4퍼센트 사이에 불과한 것임을 보였습니다. 할트는 포르노의 영향을 무시해서도 안 되지만 다른 맥락을 모두 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 포르노는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수많은 요인들 중의 한 가지이며, 이미 노출된 다른 요인들에 비해 결코 크지 않다는 (대체로 더 작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올해 발표된 할트와 UCLA의 심리학자 닐 말라무쓰의 연구는 여성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포르노 시청의 관계를 조사한 것입니다. 그들은 친화성(agreeableness)이 낮은 사람의 경우에만 포르노와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결과는 사실 놀라운 것이 아닙니다. 2012년 아리조나 대학의 임상심리학자 마리 코스와 함께한 연구 역시 오직 성추행 위험도가 높은 남자들의 경우에만 포르노 시청이 여성에 대한 폭력과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보인 바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연구결과를 정리하면서 포르노의 부정적인 효과는남자들 중 일부, 곧 성추행의 가능성이 높은 이들에게서만 발견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포르노의 탓이라고 말하는 나쁜 행동은 포르노가 아니었어도 일어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포르노 시청은 어쩌면 이들에게는 원인이 아니라 증상이었을 수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한 연구는 이 주장에 대한 신빙성을 더 높게 만들어줍니다. 올해 초,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VU 대학 연구진은 연인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를 연구하며 원인과 결과를 구분하려고 시도했습니다. , 포르노의 잦은 시청이 이들의 관계를 실제로 시들하게 만드는지, 혹은 이미 시들한 이들이 포르노를 더 보게 되는 것인지를 조사했습니다.
3년 동안 심리학자 린다 뮤세스와 그녀의 동료들은 결혼과 행복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의 일부로 새로 결혼한 200쌍의 커플을 추적했고, 이들은 정기적으로인터넷 포르노를 보는지, 그리고 자신의 결혼생활과 성생활에 만족하는지에 답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결혼생활에 만족하는 남자는 포르노를 덜 보며, 반대로 포르노를 점점 더 많이 보는 이들은 1년 뒤 결혼생활의 만족도가 낮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결혼생활의 만족과 포르노 시청은 이런 관계가 있습니다. , 서로에게 만족하는 좋은 흐름을 탄 이들은 포르노로 문제를 겪지 않습니다. 그러나 서로에게 만족하지 못하는 이들은 포르노를 더 보게 되며, 이는 다시 서로 간의 관계에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나 뮤세스의 팀은 또한 처음부터 포르노를 많이 본 이들의 경우, 남녀 모두, 시간이 흐른 뒤에도 서로에 대한 성적 만족이 떨어지는 일이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남자들이 SEIM[인터넷상의 노골적인 성적 내용, sexually explicit internet material]에서 본 것과 자신의 성 경험 및 상대방의 매력을 비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적어도 그 효과가 장기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왜 포르노가 나쁘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
그렇다면 왜 이런 분명한 실험결과들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여전히 포르노가 해롭다고 생각하며, 사회의 분위기 역시 그렇게 유지되는 것일까요? 이에 대한 답의 일부는, 포르노가 실제로 정확히 무엇인지를 말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데 있습니다.
온라인 포르노와 현실의 포르노 세상에 대해 더 알아갈수록, 곧 제작자, 시청자, 포르노 배우들 등을 인터뷰하면서 저는 포르노에 대해 우리가 잘못된 전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느꼈습니다. ‘포르노는 하나의 획일적인 대상이 아닙니다. 이것은헐리우드 영화가 하나의 대상이 아닌 것과 동일합니다. 헐리우드 영화에는 다양한 취향과 다양한 분위기에 따라 드라마, 코메디, 공포, SF, 스릴러, 오락물 등으로 나눌 수 있는 수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의 영화에서 우리가 경험하는 것은 다릅니다. ‘셀마(Selma)’를 볼 때 느끼는 감정과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를 볼 때 느끼는 감정은 다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영화에 대해서는 이런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포르노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미디어 연구가 칭 선은 말합니다.


"우리는 포르노에 대해서 말할 때 가장 수준 낮고 가장 공격적인 예를 특별히 떠올리는 것이죠."


저는 포르노 산업 종사자들 및 연구자들과의 대화에서 이 같은 불평을 계속 들었습니다
. 포르노와 섹스의 관계는 헐리우드 영화와 실제 삶의 관계와 비슷합니다. 포르노는 환상이며, 순수하며, 단순합니다. 칭 선의 표현인가장 수준 낮고 가장 공격적인 예처럼 나쁜 환상도 있으며, 어떤 페미니스트라도 지지할 만한 긍정적인 환상도 있습니다. 영화의 내용과 제작 과정에 있어서의 윤리적 기준이라는 양측 측면 모두에서 페미니스트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그런 포르노도 있다는 뜻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포르노 배급자중의 하나인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굿 바이브레이션의 코요테 암리치는 이렇게 말합니다.


"금융계의 모든 이가 버니 마도프가 아닌 것처럼, 포르노 업계의 모든 사람이 끔찍한 사람은 아닙니다. 어떤 이는 정말로 훌륭한 사람이며 남자 배우와 여자 배우 모두가 좋아하는 멋진 내용의 영화를 만들 뿐 아니라 이들이 좋은 경력을 쌓아가도록 도와줍니다."


그의 이 말은 다음의 핵심적인 질문을 우리에게 던져줍니다
. , 어떤 포르노가 우리를 기분 좋게 만드는 종류의 환상이며 어떤 포르노에 우리는 적극적으로 의문을 표해야 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이는 내용에 대한 질문이라기보다 윤리적 질문에 가깝습니다. 바로 영화에서, 그리고 촬영 현장에서 포르노 배우들을 어떻게 대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암리치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여성 배우들이 정말로 스스로 이를 즐기고 있으며, 우리가 알 수 있는 한 진정한 쾌락을 느끼고 있는가?"
"같이 등장하는 이들이 혹시 모욕적인 말을 그녀들에게 던지거나, 또는 적어도 그렇게 부르도록 여성이 확실히 허락했는가? 예를 들어, 나를 창녀라 부르면 좋겠어요. 그러니 창녀라고 불러요같은 허락이 있었는가 하는 것이지요
."


그들이 어떤 행위를 어떻게 하는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단지 우리가 누구도 그런 행동을 즐기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것만으로 그 행동을 나쁜 행동이라고 단정지어서는 안 됩니다. 중요한 것은 그 행동을 하는 이들이 자신의 행위를 즐기고 있는가입니다. 굳 바이브사에서 암리치와 일했던 제이미 마틴은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누구도 해치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이를 통해 오르가즘을 느낀다면, 해서 안 될 이유가 있을까요?"


암리치는 배우들이 윤리적인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포르노 영화는 팔지 않습니다
. 저는 다른 구매자, 판매자, 배급자들에게서도 이런 태도를 보았습니다. 자신들의 웹사이트나 고객들에게 이런 긍정적인 포르노만을 공급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모든 포르노가 다 똑같은 것은 아닙니다. 암리치는 말합니다.


"여성 배우들이 피해자라는 주장을 극복해야 합니다. 이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입니다. 이 생각은 여성이 가진 힘과 여성의 쾌락, 그리고 여성이 성을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여성을 그저 성적인 도구로만 여기는 이들이 오히려 이런 주장을 고집합니다."





진짜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포르노 업계에서 10년 이상 일해왔으며 전통적인 성 구분에 반대하는 젠더퀴어로 유명한 지즈 리(Jiz Lee)는 윤리적인 포르노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중요합니다. ‘윤리적 포르노를 구별하고 이를 위해 돈을 더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샤인 루이즈 휴스턴 감독과의 촬영 중 잠시 휴식을 취하며 리는 제게 말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포르노가 정말로 윤리적으로 촬영되었는지를 알 수 없게 됩니다. 소비자들이 윤리적 포르노의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좋은 회사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이들은 오늘날 인터넷은 단순히 포르노를 배포하는 장소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 , 인터넷을 통해 배포되는 포르노의 품질을 측정할 수도 있으며, 또 특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웹사이트들을 골라낼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리는 말합니다. ’저는 부정적인 평가를 가진 곳이나 배우들을 착취하는 회사와는 일하지 않을 거예요. 그리고 모두에게 어떤 곳에 문제가 있는지를 밝힐 겁니다.’
윤리적 포르노는 점점 더 일반적인 기준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포르노 산업은 90년대의샌 포르난도 밸리포르노 산업계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더 많은 여성들이 직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더 엄격한 기준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포르노 업계 내부 종사자들의 말과 달리, 소비자들, 특히 언제나 인터넷과 함께 자라온 젊은 이들이 가진 생각은 다릅니다. 헐리우드 영화에서 화면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실제 현실이 아니라 이상화된 현실이라는 것이 명백한 반면, 포르노를 보는 이들은 종종 현실과 영화를 구분하지 못합니다. 여기에는 단순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어릴 때이건, 청년기이건, 성인이 되고 나서이건 성적 쾌락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금기이며, 이 주제에는 죄의식이 항상 따라붙습니다. 다른 선택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포르노는 사실상 성에 대해 홀로 배울 수 있는 교육적 도구가 되었습니다. 보스턴 보건대학의 에밀리 로스만이 이끈 저소득층 흑인과 히스패닉 청소년들에 대한 2014년 연구에서 포르노를 보는 한 청년은 인터뷰 도중 이렇게 말합니다.


"포르노가 없었다면 나는 지금 내가 알고 있는 사실 중 절반밖에 알지 못했을 겁니다."


시카고 노스웨스턴 대학의 성연구자 앨리스 드레거는 최근 자신의 고등학생 아들이 받고 있는 학교 성교육을 트위터로 중계했습니다
. 그 선생님은 모든 것을 해서는 안 되는 일이거나 혹은 절대로 피해야 할 일로 나누었습니다. 대화를 진행하려는 어떤 노력도 거부되었습니다. 바로 여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는 포르노가 인간관계를 파괴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포르노 자체가 본질적으로 유해한 것은 아닙니다. 단지 젊은이들이 성에 대해 알 수 있는 유일한 경로가 포르노 뿐일 때, 포르노는 유해한 것이 됩니다. 젋은이들은 포르노를 교과서처럼 생각합니다. , 문제는 포르노가 현실이 아니라 환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려줄 더 좋은 성교육 교재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그리고 그런 오해가 낳는 부정적인 영향을 없애는 방법은 포르노를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성의 즐거움에 대해 더 자유롭게 이야기해야 하며, 특히 성교육에 이를 포함해야 합니다. ‘-포르노 성교육시간에 포르노를 참고자료로 보여줌으로써 포르노가 현실이 아니라 환상이라는 사실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뉴욕대의 성 전문 심리학자 자나 브란갈로바는 제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성을 즐길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기 전까지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포르노를 볼 겁니다. 호기심을 없앨 수는 없기 때문이죠."


이미 이를 실천하고 있는 이들이 있습니다
. 필라델피아에서 성교육 단체인 스크루스마트를 운영하는 제시카 쿠퍼는 성적 쾌락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세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학생들 앞에서 이를 가르치며, 워크샵을 열고, 포르노의 역할에 대해 솔직하고 자유롭게 토론합니다.


"성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허용(permission)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고 원하는 것을 원할 수 있는 허용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그러라고 말하며, 이는 곧 그들에게 이를 허용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욕망은 정당하며, 성은 중요한 것이며, 당신이 하고싶어하는 이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 아니라고 우리는 말합니다. 포르노는 그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이것이 필요합니다. 포르노에 등장하는 행위를 즐긴다고 해서 나쁜 사람이, 이상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요."


더 어린 아이들을 상대로 하는 교육프로그램도 있습니다
. 아이들은 어떤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포르노룰 접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이를 미리 가르치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노르웨이 국영 텔레비젼의 교육용 쇼 프로그램인 뉴튼은 이 프로를 진행하는 리네 얀스루드가 자신의 목에 진공청소기로 키스 마크를 만들거나 토마토에 키스를 하며, 해부학적으로 실제와 같이 만들어진 인형에 윤활유를 바른 딜도를 넣는 내용을 보여줍니다. 그녀는 아이와 청소년들이 헐리우드 영화와 현실을 구분할 수 있도록 실제 성교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합니다. 그녀가 생각하는 시청자는 초등학교 3학년입니다.




불쾌한 포르노가 생산되는 이 사회를 문제 삼아야 합니다
이런 사회적 변화는 성교육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우리는 금기때문에 야설(Erotica)이 가진 치료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프라우스의 말입니다. ‘흥분 상태와 오르가슴은 뇌와 신체에 매우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야설은 어떤 여성들에게 신비의 묘약으로 작용해 그들이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를 보여주며그들의 뇌가 원래 할 수 있었던 그 일을 비로소 하도록 만들어줍니다.’ 비록 일상에서는 누구도 포르노를 이야기하지 않지만, 사람들은 이를 원합니다.
언젠가 프라우스의 팀이 연구를 위해 전화로 설문조사를 하며 포르노 광고를 중간에 넣었을 때, 많은 이들이 전화를 끊었습니다. 이들은 오프라인에서 그 연구를 진행해야 했지요. 한편 포르노의 효과가 개인을 넘어 사회적으로 확장된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포르노는 동성애, 피임, 혼외정사를 보다 쉽게 받아들이게 만들어줍니다.


게다가 포르노는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 칭 선은 포르노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실 그녀는 진정한 포르노가 아니라 이 사회가 만들고 있는 포르노를 좋아하지 않는 것입니다. , 그녀가 좋아하지 않는 것은 애초에 그런 특정한 포르노를 만들게 한 이 사회입니다. 오늘날의 포르노에 발견되는 부정적인 면은 포르노가 필연적으로 가질 수밖에 없는 특성이 아니라 이 사회가 가진 부정적인 면이 반영된 것입니다.


"우리는 여성이 근본적으로 대상화되는 가부장적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포르노에서 그런 모습이 나타난다고 놀랄 일은 아니지요."


이 사회의 부정적인 면을 드러낸다는 이유로 포르노를 문제 삼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 우리는 애초에 불쾌한 포르노를 만들 수밖에 없도록 만든 이 사회를 문제 삼아야 합니다. , 이런 사회에서 나타날 수 밖에 없는 필연적 결과를 비난하기 보다는 이 사회를 바꾸어 나갈 수 있게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AEON)
원문 보기

저작권자 © 직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