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에스컬레이터, 두 줄 서기가 맞는 걸까요?

  • 입력 2015.07.13 10:12
  • 기자명 거다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지하철 사진이다. 에스컬레이터 중간에 세워진 알림판에 Stand on the right라고 쓰여 있다.


올 6월 일본에서 찍은 모습이다. 여기 에스컬레이터도 사람들이 서는 방향이 다를 뿐 마찬가지로 한 줄 서기다.


일본의 다른 지하철에서 찍은 사진인데 여기도 앞의 사진과 마찬가지로 한 줄 서기다.


부산지하철 3호선


일본과 유럽은 줄 서는 방향만 다를 뿐 모두 한 줄 서기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일본과 유럽 한 줄 서기가 잘못된 거라고 말하고 있다.


유럽에서 온 외국인까지 동원해서 두 줄을 서라고 홍보한다. 에스컬레이터가 러닝머신이 아니라며 나무라기까지 한다.


그러나 몇 년 전까지 지하철은 한 줄 서기를 홍보한다. 그러다 최근 그게 잘못된 거라며 두 줄 타기로 바꾸기 시작했다. 얼마 전까지 한 줄 타기를 지키지 않으면 뒤에서 쿡쿡 찌르며 몰상식한 사람 취급했는데 이제는 거꾸로 한 줄 타기 하는 사람이 외국여성에게 훈계를 듣거나 애들처럼 러닝머신 탄다며 혼나게 되었다. 이러니 승객 입장에선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다.


한 줄 타기는 외국에선 수 십 년 전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그대로 지켜지고 있는 문화다. 그런데 우리는 몇 년 사이에 한 줄 타기에서 두 줄 타기로 오락가락 왔다 갔다 했다. 60년 넘게 한 줄 타기를 하는 외국을 보면서 우리의 두 줄 타기에 대해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출처 링크


출처 링크


안전도 생각하고 고장도 생각해야 한다. 그러나 무언가를 바꾸라는 데에는 좀 더 합리적이고 수긍할만한 설명이 필요하다. 영국이나 일본은 기술력이 좋아 기계가 튼튼하고 우리는 나쁜 건지, 아니면 그쪽도 기계고장이 잦은데 그냥 감수하고 쓰는 건지 유럽과 일본의 한 줄 서기에서 의문을 우리의 두 줄 서기에 의문을 떠올린 사람들에게 제대로 답을 해야 한다.
오늘 자(2015년 7월 11일) YTN에서 한 줄 서기가 위험하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는 기사가 나왔다.
에스컬레이터 사고, 한 줄 서기 때문일까요?
고장·사고, 한 줄 서기 때문 아니다!

결국 두 줄 서기가 폐지되는 수순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간 매일 출퇴근마다 수천만 승객에 끼친 불편과 이 캠페인 홍보에 들어간 비용은 어쩔 건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