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노조 때문에 폐원한다는 어린이집 회계감사 해보니

  • 입력 2015.07.02 10:18
  • 수정 2015.07.02 10:21
  • 기자명 거다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학을 한 달 정도 남겨둔 어린이집이 갑자기 폐원을 통보했다. 폐업 3일 전까지만 해도 신입생오리엔테이션을 하겠다고 했었고 폐원 문자를 보낸 당일에도 신입생을 접수 받았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폐원이었다. 학부모들은 원장이 보낸 문자를 보고 나서야 폐업 사실을 알았고 교사들은 학부모들의 항의를 받고서야 폐원 사실을 알게 되었다.




갑작스런 폐원에 대해 원장은 노조로 인한 경영난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노조의 무리한 요구로 2014년에만 1억이 넘는 빚을 졌다는 것이다. 노조는 경영에 협조해왔고 정당한 권리 외에는 과도한 요구는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오히려 교사들은 위장폐원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해 6월부터 원장은 어린이집 바로 옆에 유치원을 신축해 설립신고를 마쳤고 상당수 원생을 미리 옮겨둔 상태다. 교사들은 경영난을 호소하는 원장이 유치원을 신축한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학부모들도 지역에서 두 번째로 큰 대형 어린이집이 경영난에 빠졌다는 것이 납득하기 힘들다는 반응을 보였다.


노조로 인한 경영악화가 폐원의 이유라는 원장의 주장에 대해 학부모와 교사들은 회계자료를 보여줄 것을 요구했다
. 학부모와 교사들은 기장군수와의 면담을 통해 기장군청의 회계감사 약속을 받아냈다.
회계감사 과정에서 어린이집 수입금 상당액을 누락한 사실과 운영비를 근거 없이 초과지출 한 사실이 밝혀졌다. 초과지출은 차입으로 메꾸어졌는데 그 차입 당사자가 원장 본인 또는 누리보조교사로 허위 등록한 적 있는 지인이었다. 회계감사 결과 경영난의 근거는 불분명했고 회계 상의 비리가 더 의심스러웠다.


회계감사 과정에서 밝혀진 회계상의 비리
2년 동안 특별활동비(차량운행비 포함) 수납금 157백만원이 사라졌다. 어린이집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아이사랑카드 외에 부모들에게 특별활동비로 10만원 정도를 더 받는다. 이 특별활동비가 수납된 통장을 분석하니 2년 간 157백만원(대략 50%)이 모자랐다. 특별활동비만 제대로 수납해도 원장이 주장하는 경영난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2 2개월 간 166백여만원을 불법적으로 차입했다. 어린이집 차입은 군청 담당자의 승인 하에 할 수 있다. 그러나 원장은 군청의 승인 없이 매월 차입과 상환을 반복하였다. 게다가 황당하게도 차입 당사자는 원장 본인과 누리보조교사로 허위 등록한 적 있는 지인이었다. 그리고 우연인지 모르나 차입금은 위에서 밝힌 바 있는 특별활동비 누락 금액과 비슷하다.
기타 운영비가 불법적으로 과도하게 지출되었다. 기타운영비는 건물임대료, 감가상각비, 건물 융자금 이자 등을 말한다. 이런 비용이 과도하게 지출되면 보육에 쓰는 돈이 적어져 보육서비스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기타운영비 지출은 15%로 제한을 두는데 원장은 2013년과 2014 15%를 넘어 약 31백여만원을 초과지출 했다.
교사들에게는 4대보험을 가입시키지 않았다. 임금도 착복했다. 교사들은 가입하지도 않은 보험료를 공제한 월급만 지급 받았다. 그리고 보험공단에 교사들의 임금을 적게 신고하고 실지급액은 높게 책정하여 그 차액을 착복했다. 그렇게 체불한 금액이 원장 측 노무사 계산으로 500여만원에 이른다.
그 외에도 회계 상에 의심스런 정황들이 많았는데 그 중 몇 가지만 소개하면 이렇다. 정부에서 조리사 임금 860만원을 지원하는데 그 비용을 운영비에서 지출했다. 보조금 착복이 의심된다. 기타후생비로 2년 간 800여만원이 지출되었으나 이 기타 후생비에 해당하는 앞치마나 슬리퍼 등은 교사들이 직접 자기 돈으로 준비했다고 한다. 2년 간 임시직에 대한 급여로 5,000여만원의 일용잡금이 지출되었으나 교직원들이 기억하는 임시직은 없다. 2014년엔 교재교구를 한 번도 구입하지 않아 교사들이 직접 밤을 새가면서 프로그램과 교재교구를 만들었는데 예결산서엔 교재교구비가 27백만원 지출된 걸로 나온다.
회계감사 과정에서 많은 사실이 드러났다. 그 사실들은 어린이집 폐원이 경영난에 의한 것이라는 원장의 주장에 강한 의문을 갖게 한다. 사라진 특별활동비 157백만원의 행방과 불법적 차입 16천여만원의 근거를 조사하면 원장이 주장하는 어린이집 경영난의 사실 여부를 밝힐 수 있다.


그러나 조사는 그걸로 끝이었다
. 3차 감사 후 원장이 자료를 제출할 의사가 없음을 공문으로 보내자 기장군청은 자료미비에 대한 처분만 내리고 어린이집 회계감사를 종결시켰다. 자료미비와 드러난 법 위반에 대해 운영정지와 통장 여입 등의 행정처분을 내렸지만 폐원한 어린이집엔 의미없는 조치들이었다.
기장군청은 애초부터 회계감사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회계감사 과정에서 기장군청 감사팀은 해직당한 교사보다 건강이 안 좋다고 주장하는 원장을 더 살폈다. 건강을 이유로 들어 감사를 회피하는 원장의 주장은 순순히 받아들이면서 불시감사를 요구하는 교사들에게는 "그런 건 없다"고 짤라 말했다. 그러나 원장이 건강이 나쁘다며 제출한 진단서는 1년 전 것이었다. 그리고 기장군청 지도점검계획에는 "민원발생 및 언론보도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어린이집은 불시점검으로 위반사항을 즉각 조치" 하도록 명시되어 있다.


기장군청 감사팀 총괄자 : 그런 얘기는 저희가 들은 바 없고, 그런데 원장이, 심신이 완전히...

교사 : 그런데 제가 이렇게 말씀드리기엔 좀 그렇지만요, 일종의 리액션이기도 해요.
기장군청 감사팀 총괄자 : 그렇게 이야기 하시는 건 아닌 거 같아요.
교사 : 그런 일들이 다반사 있었기 때문에 교사들한테도 그렇게 하거든요.
기장군청 감사팀 총괄자 : 그거는 저희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은 의사의 진단서가 들어와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그렇게 이야기는 못하구요.
교사 : 그런데 불시감사인데 7일 전에 들어가야 되는 건가요?
기장군청 감사팀 총괄자 : 불시감사 없습니다. 미리 알려야죠. 당연히. 그게 당연한 거 아닙니까? 우리가 불시에 뭐, 처들어가는 것도 아니었죠. 그거는 아닌 게 맞아요.
교사 : 날짜는 아직 안 정해졌다, 맞지요?
기장군청 감사팀 총괄자 : , 일단은 감사를 받을 사람의 심신 상태를 고려를 해야지, 자꾸 일이 생기면 저희들도 입장이 곤란하잖아요. 일단은 진단서는 보냈더라고요. 일단 그렇습니다.

-노조 녹취록-


회계감사 과정에서 드러난 대부분 사실들도 기장군청 감사팀이 밝힌 것이 아니다
. 기장군청은 원장이 자료제출을 거부해서 아무 것도 파악할 수 없다며 손을 놓은 상태였다. 이에 반발한 교사들이 매년 기장군청에 제출된 어린이집 예결산서를 입수해 분석한 것이다. 회계감사 시 교사들이 이 내용을 제보했으나 기장군청은 묵묵부답이었다. 떠먹여 주는 밥조차 거부한 것이다.
사실 교사들이 밝힌 회계상의 문제들은 지난해 기장군청이 밝혔어야 할 내용이었다. 이 어린이집은 2013년 공익제보를 통해 부산시의 지도점검을 받았다. 당시 누리보조교사 허위등록, 담임교사 전임규정 미준수, 간식비 과소지출 등이 지적되어 보조금 환수, 과징금 처분, 원장 자격 정지 등의 조치를 당했다. 이런 경우 사후관리 대상으로 다음 해인 2014엔 우선적인 지도점검 대상이 된다. 그렇다면 기장군청은 이런 사실들을 2014년 지도점검에서 밝혀내고 조치를 취했어야 했다. 이건 기장군청의 직무유기인 것이다.
심지어 기장군청은 원장에게 사태의 대응에 대한 조언까지 했다. 3 24일 방송 인터뷰에서 원장은 어린이집 폐원의 이유를 기존 경영난에서 건강상의 문제로 바꾸었는데 여기엔 기장군청 감사팀 총괄자의 조언이 영향을 끼쳤다. 그날 3차 감사로 같이 있었던 기장군청 감사 총괄자는 원장에게 계속 '건강상의 문제로 폐원한다'고 인터뷰하라고 조언했다. 만약 폐원이 건강상의 이유라면 회계감사 과정에서 드러난 경영난의 의문점은 해소할 필요가 없어진다. 방송팀을 내쫓기까지 했던 원장은 취재진을 다시 불러 폐원의 이유가 건강이라고 인터뷰 한다. 이 내용은 노조 쪽 녹취록에 그대로 나와있다.

이현만 군의원 : 그럼 저도 하나 확인 할 게요. 경영이 아니고 노조 때문입니까?
원장 : 아니요. 건강이요.
기장군청 감사팀 총괄자 : 아니 처음부터 건강이라고 얘기했으면...
원장 : 제가 처음부터 건강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언론플레이를 안 하는 게 자꾸 의도를 하지요. 자기가 원하는 답을 끌어 내더라고요. 그 한마디 갖고 확대를 시키더라고요.
이현만 군의원 : 그럴 수록 더 적극적으로 변호해야 되는 거 아니예요.

기장군청 감사팀 총괄자 : 그러니까 저기 가서도 KBS에 이야기 하세요. 나는 건강 때문에 도저히 운영할 상황이 안 돼서 그만두는 거라고 이야기를 하셔야지.
원장 : 그때도 이야기 했습니다. 그거는 안 나오고요. 확대해서 얘기하니까 저는 말 할 필요가 없다고.
기장군청 감사팀 총괄자 : 아니 그러니까 저기(KBS) 하고 한 번 이야기를 해서, 5분이면 5분 시간을 정해놓고 딱 그 이야기만 하고 들어오면 되잖아요.
원장 : 이게 급해서.
기장군청 감사팀 총괄자 : 그러니까 저 사람들(교사들)하고 돌아가게, 아니, KBS한테 제가 오전에 그 한 시간 반이나...
이현만 군의원 : 저 집회는 집회신고를 하고 하는 거기 때문에 (우리가 가라고 할 수 없습니다)
원장 : ...
기장군청 감사팀 총괄자 : 어휴 참... 아니 우리가 원장님이 아파서 그렇다고 하니까 사실 노조에서는 안 믿어요. 원장님은 맨날 있을 때마다 아프다 한다고.

-노조 녹취록-

2 2일 폐원 문자 통보 이후 어린이집 폐원 사태는 이제 다섯 달이 지났다. 어린이집은 폐원 처리되었고 원장이 지난 해 어린이집 바로 옆에 신축한 유치원은 현재 운영 중이다. 어린이집 교사 10여명은 해직되었지만 원장은 몇 백 만원 정도의 체불임금만 부담한다. 기장군청도 별일이 없어 보인다.
어린이집 폐원 사태 다섯 달 뒤의 결과가 특별히 놀랍진 않다? 웹툰 송곳의 한 장면이 떠오른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