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통령의 독일 방문 비용, 어디서 났을까?

  • 입력 2015.04.23 10:44
  • 기자명 아이엠피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남긴 쪽지.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게 박근혜 대통령과의 독일 방문 즈음 10만 달러를 줬다고 적혀 있습니다. 그러나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2006년 박근혜 대통령과 독일에 갈 때 항공료와 체재비를 초청한 재단에서 줬기 때문에 돈을 받을 이유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말은 거짓말이었습니다. 한겨레가 콘라드아데나워 재단에 문의한 결과, 2006년 한국과 유럽을 오가는 국제항공편은 재단에서 부담하지 않은 걸로 밝혀졌습니다. 콘라트 아데나워 재단은 유럽 내 교통편은 재단에서 부담했지만, 한국에서 파리 드골 공항, 독일에서 한국까지의 항공료는 박근혜 대통령과 그 일행이 직접 부담했다고 밝혔습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과 만난 적이 없다고 했지만, 2013년 비서실장 시절에 두 차례 만난 적이 있다는 기록과 최근까지 40여 차례 통화를 했다는 내용도 밝혀졌습니다. 이 이후 또 거짓말이 드러난 겁니다.


항공료만 1,500만 원, 어디서 났을까?
당시 서울과 유럽 왕복 항공료는 대략 300만 원이었습니다. 본인 항공권를 직접 끊었다고 밝힌 심재엽 전 새누리당 의원을 제외하면 박근혜, 김기춘, 최경환, 정호성, 이정현 이 다섯 사람의 항공료만 무려 1,500만 원에 달했습니다.

보통 단체 여행을 해도 한 사람이 항공권을 예약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본다면, 분명 누군가가 항공료를 한 번에 지불했을 것입니다. 또한 초청자 명단에 있지 않고 수행했던 일행의 경비도 누군가 부담했을 것입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초청한 재단에서 냈다는 거짓말을 통해 본다면, 박근혜 대통령의 독일 방문에는 적지 않은 경비가 소요됐을 것입니다. 그 돈, 과연 어디서 나온 걸까요? 또 누가 관리한 걸까요?


박근혜 의원의 비서관이었던 정호성을 주목하자
저는 당시 박근혜 의원 비서관이었던 정호성 현 청와대 비서관이 독일 행사 진행을 맡아서 했다고 봅니다. 의원 비서관 등은 소속 국회의원이 해외 여행을 갈 경우, 일정이나 항공편, 숙소 예약을 도맡아 합니다.


정호성 비서관의 보고를 받는 박근혜 대통령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거짓말이 드러났기 때문에 당시 수행 비서였던 정호성 청와대 비서관을 수사하면 쉽게 진실이 드러날 수 있을 것입니다. 각자 개인 돈으로 여행을 갔다 왔는지, 박근혜 대통령 본인 돈으로 일행의 비용을 부담했는지, 진짜 성완종 전 회장에게 돈을 받았는지는 정호성 비서관의 계좌나 카드 등을 조사하면 알 수 있을 겁니다.
정호성 청와대 비서관과 함께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도 불러다 유럽 방문 중의 식대와 숙박비 등을 어떻게 지불했는지 조사할 필요도 있습니다. 재단 지원을 받지 않은 일행의 경비를 누가 계산했는지 여부를 조사하다 보면, 비용 출처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하여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성역 없이 엄정히 대처하기를 바란다'고 했습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거짓말로 박근혜 대통령의 독일 방문 경비에 대한 의문이 생겼습니다. 당연히 그 부분도 수사해야 합니다.
18대 대선 당시, 박근혜 대선 후보 캠프가 자금난을 겪었다는 건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당시 박근혜 대선 후보와 김무성 선대총괄본부장이 나눈 대화만 봐도 얼마나 자금난에 허덕였는지 충분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김무성 : 대표님, 돈이 다 떨어졌습니다.

박근혜 : …

김무성 : (박 대표의) 삼성동 집을 부동산에 알아보니까 한 20억 원쯤 간다고 합디다. 그거 팔고 아버지하고 살던 예전 신당동 집으로 들어가십시오. 일주일이면 집을 고칠 수 있다고 하니… 신당동 들어가면 (박 대표의) 이미지에도 좋습니다. 당선되면 (집 문제는) 어떻게든 풀릴 겁니다. 떨어지면 내가 전셋돈 마련해주겠습니다.

박근혜 : (점점 표정이 일그러지면서) 제가 언제 돈 쓰라고 했어요? 돈 쓰지 마세요!

김무성 : 그래, 됐습니다. 고마 치아삐리소!

박근혜 대통령에게 묻고 싶습니다. 2006년 독일 갔을 때, 도대체 누구 돈으로 갔다 왔습니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