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상수 시장의 뜬금없는 '학력향상' 타령, 무슨 꿍꿍이인가?

  • 입력 2015.02.12 16:26
  • 기자명 잡곡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상수 창원시장이 중고교 학력 향상을 위한 관계기관 연석회의를 제안하였다고 합니다. 참 생뚱맞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경남교육감도 아니고 창원교육장도 아니고 창원시장이 '중고교 학력향상'을 위해 나선다고 하니 뜬금없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c 경남도민일보 지면


어제 지역 신문에 보도된 내용을 보면 ‘도시 경쟁력을 키우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훌륭한 인적 자원 확보’이고 ‘인적 자원 확보의 기초가 되는 중, 고교 학력 향상을 위해 관계기관 연석회의를 제안한다.’고 하였답니다.

하지만 안 시장의 제안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습니다. 시기적으로 뭔가 의도가 있지 않나 하는 의혹을 떨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시장이 학력 향상? 참 뜬금 없다!

지난 연말 홍준표 도지사의 무상급식 지원 중단 선언 이후에 창원시도 무상급식 예산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그 이후에 벌어진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면 안 시장은 지금까지 무상급식에 사용하던 예산을 중고교 학력향상에 지원하겠다는 의도가 다분해 보입니다.


c 민중의소리


설령 그런 불순한(?) 의도가 없다 하더라도 안 시장의 제안은 그다지 바람직해 보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중고교 학력 향상은 시장이 나설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시장은 이런 일이 잘될 수 있도록 교육청이 하는 일을 적절하게 지원하는 것이 제 역할이니까요.

아울러 ‘교육이 창원의 미래다’는 주장에는 공감하지만 그것이 우수 학생을 더 우수하게 만드는 지원이라면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도 듭니다. 왜냐하면 안 시장이 연석회의를 제안하면서 했던 이야기 속에 그런 의도가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공부 잘해서 서울로 갈 아이들 지원하는 정책 아닌가?

그가 중고교 학력 향상을 위해 하겠다는 일은 ‘예술고, 외국어고, 국제고, 특수목적고 등을 유치’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 동안의 경험을 보면 엘리트 학생들이 모이는 이런 학교를 졸업한 아이들은 지역 인재로 남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 서울의 명문 대학으로 진학하고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지역으로 내려와 지역을 위해 일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따라서 안 시장이 지원하겠다고 하는 학교의 학생들이 10년, 20년 후에 도시(창원) 경쟁력을 높이는 인재가 될 가능성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c 민중의소리


서울에 살면서 재경 향우회 같은 모임에는 나올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사람들을 지역 인재라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안 시장이 그랬던 것처럼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서울에서 좋은 대학을 나오고 서울에서 살다가 서울살이가 힘들어질 때서야 고향으로 내려오곤 합니다. 즉 그런 인재들은 '창원의 미래'가 될 가능성이 상당히 적습니다.

따라서 서울 명문고에 진학할 아이들을 지원하는 것과 창원의 미래하고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진짜로 '교육이 창원의 미래'라고 생각한다면 지역 대학에 입학할 만한 아이들을 인재로 육성할 지원 계획이 세워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렇게 지역 대학에 우수한 인재들을 끌어 모으고 지역 기업에 우수한 인재들이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지금처럼 창원 공단의 대기업들이 정규직 일자리를 점차 줄이며 비정규직으로만 채용한다면 우수한 인재가 지역에 모일 수 없는 것은 자명한 이치입니다.

옛 말에 ‘굽은 나무가 선산을 지킨다’고 했다지요. 진정으로 교육에 관심 있는 지도자라면 굽은 나무들이 지역에서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안 시장의 '학력 향상 연석회의' 제안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c 창원진보연합


어제 언론보도를 본 주변 사람들이 '지 꺼나 좀 제대로 해라 캐라’ 하는 이야기를 하더군요. 교육은 교육 전문가들을 믿고 원래대로 하던 창원시의 산적한 현안(도시 통합으로 인한 갈등 해결, 광역시 추진, 해양신도시, 마산만 매립, 가포신항 등)이나 제대로 해결하라는 의미라고 생각됩니다. 귀담아 들으셔야겠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