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힙스터들은 왜 이 우유를 사랑하는거야? 귀리우유 BEST 3

  • 입력 2021.11.14 22:04
  • 기자명 마시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군가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누군가는 비건을 지키기 위해서 마신다.

물론 나는 맛있어서 먹지만.

극한음료를 찾아 떠나는 에디터에게도 평범한 음료가 필요할 때가 있다. 그것은 매일 아침 마시는 우유다. 백의민족이라는 전통에 따라 우유만은 흰우유만을 고집했던 나에게 새로운 녀석이 찾아왔다. 바로 오트밀. 귀리 우유다. 이게 요즘 사람들이 사랑하고 마시는 우유라고?

귀리우유는 떠오르는 식물성우유의 강자다. 소에게서 나오지 않았기에 비건들이 좋아하고, 귀리 자체가 (맛 빼고) 영양에서는 완벽한 농산물이다. 맛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점은 더욱 마음에 든다. 왜냐고? 나는 언제나 호일테니까. 오늘은 힙스터들이 사랑하는 귀리우유 3종에 대한 리뷰다.

1. 스타벅스, 블루보틀이 선택했다고? 오틀리

스웨덴이 낳고, 미국이 키우고, 내가 마시는 우유다. 귀리우유 하면 가장 유명한오틀리. 오틀리는 1993년 스웨덴의 식품공학자 리커드 아스티 박사가 컴퓨터 엔지니어인 동생과 함께 설립했다. 그리고 지난 5, 나스닥에 상장하며 우유계 새로운 시대의 문을 열었다. 무려 28년의존버가 성공한 셈이랄까?

첫인상은 흰종이처럼 밋밋하고 무난한 생김새다. 한 입 마셔보자 맑은 숭늉처럼 구수함이 맴돌았다. 맨밥에 물을 말아 마시는 것처럼 고소한 곡물내음과 가벼운 제형이 입안을 감싼다. 전체적으로 질감이 나비처럼 가벼워서 목넘김이 깔끔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오틀리를 반기는 곳은 따로 있다. 바로 미국의 카페 시장이다. ‘블루보틀’, ‘인텔리젠시아등 유명 스페셜티 카페에서 오틀리를 선택했다. 바리스타를 위한 특화 제품으로 나온오틀리 바리스타 에디션이다. 기존 우유와 비교해도 스팀밀크가 잘 만들어지고, 농도가 충분히 진해 깊고 고소한 맛이 나기 때문이랄까? 그들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추구하며 우유 대신오틀리 플리즈를 외친다.

2. 이것은 쌀뜨물이 아닙니다, 오트밸리

오트밸리는 해외에서 온 브랜드 같지만, 한국의서강유업이라는 회사에서 나왔다. 한국에서 만든 100% 식물성 귀리우유라는 점이 고무적이다. 재미있는 점은 이 회사가 곰탕이나 멸치육수를 맛있게 내는 것으로도 유명한 회사라는 것이지.

오트밸리는 쌀뜨물 비주얼에 가깝다. 뽀얀빛이 부드럽게 감돌아서 식욕을 돋군다. 맛을 보자 종이향이 떠올랐다. 오트밀 대신 종이를 물에 넣은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 (아니다) 하지만 마시다보니 서서히 오트밀 특유의 향에 적응이 되면서 은은한 단맛이 느껴진다. 우유보다는 훨씬 가볍고, ‘아침햇살보다는 묵직하다.

오트밸리는 케이크나 과일 샐러드처럼 달콤새콤한 디저트와 함께 마셔도 궁합이 좋다. 어떤 맛이든 처음처럼 지워주는초기화능력이 있거든. 특유의 담백한 맛 덕분에 입안을 깔끔하게 정리해주어, 달콤함을 중화시켜주면서 가벼운 기분까지 유지해줄 것이다.

3. 건강한 미숫가루? 서울우유 귀리우유

너무 구하기 어려운 음료들만 소개하는거 아니냐고? 마지막은 집앞 편의점에서도 만날 수 있는서울우유 귀리우유.

하지만 이 녀석은 아무래도현지화의 함정에 빠져버린 것 같다. 낯선 원료인귀리를 우리에게 소개하면서 귀리 함량을 1.4%로 대폭 줄였다. 이름은귀리우유를 표방하지만, 사실상 귀리우유와는 거리가 먼 녀석처럼 느껴진다. 장점은 익숙한 맛으로 쉽게 마실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나는 익숙한 건 싫단 말이지.

조금 전오틀리오트밸리가 귀리로 만든 대체 식물성 우유라면, 이것은 여러 곡물과 귀리를 더한 일반 우유이다. 때문에 비건이 아니고, 상당히 걸쭉하다. 선식을 연상시키는 꾸덕꾸덕하고 묵직한 질감이다. 마음에 드는 점은 마실 때마다 미숫가루처럼 꼬소한 냄새가 콧등을 간지럽힌다는 것이다. 만약 이런꼬순내를 표현한 디퓨저가 나온다면 하루종일 킁킁거릴 것 같다.

맛은 익숙하고 달콤해서 입문자에게 추천한다. 귀리의 맛을 가볍게 경험해보고 싶다면, 호감형으로 시작하기에 딱 좋은 시작이 될 것이다. 엽떡으로 치자면초보맛에 가까운 입문용 경험 음료랄까.

마실수록 매력있다, 귀리의 세계에 초대합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았지만, 빠지고 나니 헤어나올수 없다. 귀리우유에는 그런 독특한 맛과 고소함이 숨어있다. 우유는 마시고 싶지만 건강을 더 챙기고 싶은 분들이라면, 오늘 소개한 귀리우유들을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