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연구용 시신 수천구 쥐가 파먹을때까지 방치한 대학총장 기소

  • 입력 2021.06.08 13:07
  • 기자명 직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레데릭 다르델 전 프랑스 파리 데카르트 대학 총장. AFP연합뉴스

연구 목적으로 기증받은 시신을 부패할 때까지 방치한 혐의로 프랑스 의과대학 전직 총장이 재판에 넘겨졌다.

7AFP 통신에 따르면 프레데릭 다르델 전 파리 데카르트 대학 총장이 시신 훼손 혐의로 지난 4일 기소됐다고 사법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앞서 2019 11월 주간지 렉스프레스는 파리 데카르트 의대 시신기증센터(CDC)가 연구용 시신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데카르트 의대 CDC에 기증된 의학 연구용 시신이 센터의 창고에서 절단되고 부패한 채 쓰레기 봉지에 담겨 보관되는 등 관리 상태가 지극히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고에 보관된 시신 수천구의 다수가 머리 부분이 절단되고 부패가 상당히 진행된 채 마구잡이로 구석에 쌓여 있었고, 일부 시신은 쥐들이 여기저기 파먹은 채 쓰레기 봉지에 담겨 있었다.

보도 이후 데카르트 의대 측은 자체 진상조사에 나섰고 CDC에 시신을 기증한 유족들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시신기증센터가 기증받은 시신을 자동차 충돌사고 실험용 등으로 기업 및 개인에게 판매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팔은 최고 400유로( 54만원), 온전한 사체는 최고 900유로( 122만원)에 팔렸다는 구체적인 가격까지 나왔다.

1953년 설립돼해부학의 사원으로까지 불렸던 파리 데카르트 의대 시신기증센터는 결국 지난해 문을 닫았다. 프랑스 정부가 발족한 조사위원회는 대학 측이 해당 센터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심각한 윤리 위반이 있었고, 여러 차례 경고에도 대학 수뇌부가 이를 무시했다고 결론내렸다.

1953년 설립돼 "해부학의 사원"으로 불려온 파리 데카르트 대학 시신 기증 센터는 결국 지난해 문을 닫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