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가 말했던 대통령 사면의 원칙

  • 입력 2021.01.15 11:14
  • 수정 2021.01.15 11:15
  • 기자명 아이엠피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법원 최종 판결에서 징역 20년을 선고받았습니다. 20년형이 확정되자마자 야당에서는 사면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면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는지 당사자의 생각이 궁금했습니다.

박근혜는 후보 시절부터 대통령 사면권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왔습니다.

2012 7월 새누리당 대선 예비후보 정치포럼에서는돈이 있고 힘이 있으면 책임을 안 져도 되는 모습이 만연한 상황에서 국민에게 법을 지키라고 한다면 법질서를 확립할 수 없다. 대통령 사면권을 분명하게 제한해 남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대통령 사면권 제한을 주장했습니다.

박근혜의 생각은 그대로 대선공약까지도 이어져 2012년 대선 당시 특별사면권의 엄격한 제한을 공약으로 내걸었습니다. 이명박이 대통령 임기말에 사면권을 행사하려고 하자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히기도 했습니다.

"과거 (대통령의) 임기 말에 이뤄졌던 특별사면 관행은 그 고리를 끊을 필요가 있다. 더구나 국민정서와 배치되는 특별사면은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 특히 부정부패나 비리에 연루된 사람들에 대한 사면은 국민을 분노케 할 것이고, 그러한 사면을 단행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2013 1 26일 박근혜 당선인 시절 대통령직 인수위 대변인 브리핑)

박근혜는 대통령에 취임해서도 '엄격한 사면' 원칙을 그대로 유지됐습니다. 기존에 주장했던 기업인 사면 제한은 어느 정도 풀어졌지만, 정치인 배제는 그대로 유지됐습니다. 실제로 박근혜 정부 시절 단행했던 특별사면에서 정치인은 단 한 명도 없었습니다.

대통령 임기말 사면, 하면 안 되는 이유

▲이명박은 임기말에 자신의 측근들을 대거 사면해 비판을 받았다. 연합뉴스TV

이명박은 임기 말에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과 천신일 세종나모 회장 등 자신의 측근을 사면해 '셀프 사면'이라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미국에서도 대통령의 임기말 사면은 끊임없이 논란의 대상이 됐습니다.

빌 클린턴 대통령은 조세 포탈 혐의로 조사를 받다 해외로 도피한 금융업자 마크 리치에 대해 사면을 했고, 부시 대통령도 위증과 수사 방해 혐의로 유죄가 선고된 딕 체니 부통령 전 비서실장을 사면했습니다.

트럼프는 본인 스스로 사면권이 있다며 러시아 스캔들에 연루된 자신의 측근과 가족에 대한 '셀프 사면'을 당당하게 말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미국의 헌법학자들은 " '셀프사면'은 미국의 기본 가치에 대한 모욕이다"라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대통령 사면권, 민주주의 원칙 훼손하는 일

역대 정권에서 가장 많은 특별사면 복권을 한 대통령은 박정희였습니다. 박정희는 모두 25차례 특별사면 복권을 실시했습니다.

이어서 전두환이 13, 김영삼 대통령이 9, 노태우 8, 이명박 7,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6, 박근혜가 3회를 기록했습니다.

박정희와 전두환이 특별사면을 자주 실시한 이유는 제왕적 대통령의 권위를 세우기 위해서였습니다. 마치 임금이 은혜를 베풀 듯 사면이 이루어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범죄의 규모가 클수록, 범죄자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사면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국민들 사이에서 법을 존중하는 의식을 저하시키는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박근혜는 국정농단으로 민주주의 근간을 흔들어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거리에 나서게 만든 인물입니다. 그는 대통령 자리에서 국정원 특활비와 기업으로부터 뇌물을 상납받는 비리를 저질렀습니다. 이제야 형이 확정됐을 뿐 그 죗값을 제대로 치르지 않았습니다.

박근혜정부 인수위 브리핑에서 나왔던 이말을 되새겨 볼 시점입니다.

"부정부패와 비리에 연루된 사람들에 대한 사면은 국민을 분노케 할 것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