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뜨겁게 달아오른 '윤석열 국정조사' 공방

  • 입력 2020.11.28 02:41
  • 기자명 직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앞 시위하는 국민의힘 초선의원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국정조사 공방이 국회를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당지도부와 초선 의원들까지 나서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총장을 비난하며 윤석열 때리기를 이어갔다.

27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원내대표단 회의에서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대한민국 법치주의를 온통 망가뜨리고 있다이쯤 되면 광인 전략인지, 광인인지 헷갈리는 지경이라고 맹비난했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의안과를 방문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명령 등으로 인한 법치 문란 사건 진상 규명이라고 적힌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국민의힘 103명과 국민의당 3, 무소속 4명 등 110명의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또 이날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은 대통령 질의서를 들고 청와대를 항의 방문했다. 청와대가 방역을 이유로 만남을 거절하자 김은혜 대변인은 “(청와대가) 질의서를 받을 때까지 1인 시위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법사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지난 25추미애 법무부의 요구로 단행된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 압수수색 물품에 여권 인사 수사 첩보가 포함됐다고 한다며 압수수색물 검증을 요구했다.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는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법관 사찰 의혹을 국회가 방치하면 공범자라며 윤총장에 대한 국정조사를 다시 한번 언급했다. 하지만 국정조사 시점에 대해서는법무부의 감찰과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당 내에서 윤총장 국정조사에 대해 입장이 갈렸다. 백혜련 의원은 지난 25일 국회 법사위에서 국민의힘이 윤 총장 출석을 요구하자징계받은 사람을 왜 국회로 부르냐며 반대하고 나섰다. 김종민 의원은 국정조사를 하겠다는 게 아니라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발 물러섰고, 박주민 의원은 국정조사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로 신중론을 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